1. 들어가며
영화 ‘왕의 남자’가 2004년 ‘태극기 휘날리며’와 ‘실미도’, 2005년 ‘웰컴 투 동막골’에 이어 1000만 관객을 돌파했다. 이처럼 한국 영화가 사상 유례없는 전성기를 구가하는 한편 문학, 음악, 미술, 연극 등 다른 기초예술 분야는 상대적으로 정체상태를 벗어나지 못하고 있다.
기
Ⅰ. 서론
프랑스는 과거부터 정부가 중심이 되어 공연예술의 사회적 가치를 인정하고 이를 보호하고 지원하였다. 이처럼 프랑스의 문화예술정책은 중앙정부의 문화부를 중심으로 문화를 국가의 공공서비스로서 인지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프랑스에서 예술가는 크게 세 가지로 법적 지위를 가진다
예술은 그 나라 국민들의 삶의 모습을 그대로 고스란히 보여주고 있다. 문화를 통해 그 민족의 가치관과 생활풍습, 전통을 한눈에 알수 있다. 이에 따라 21세기에는 문화 콘텐츠 산업이 여러 사람들에게 각광받고 있는 실정이다. 이에 따라 정부적인 차원에서도 문화정책에 굉장히 심혈을 기울리고 있다
예술 지원 사업 중 소외계층을 찾아가는 문화 향수프로그램 지원 사업인 ‘문화바우처’이다. 이 ‘문화바우처’사업은 복권기금이 근간이 되어, 국무총리 복권위원회에서 지원을 받고 있다. 문화관광부, 한국문화예술위원회, 그리고 지역별 주관처가 지원체계를 형성하고 있고 전국적으로 문화예술
▶문화의 범위
많은 학자들이 문화에 대해서는 다양한 정의를 내리고 있지만, 문화의 범위를 정확하게 규정한 자료는 찾아보기 힘들다. 다만, 문화관광부의 홈페이지에서 문화정보망을 문화유산, 관광, 체육, 문화산업, 문화예술, 도서관, 문화미디어 등으로 구분하고, 문화마당을 문화공간, 지역축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