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원화에 긍정적인 입장을 취하는 자들은 성경은 기독교 밖에도 계시가 가능하며(멜기세덱, 욥, 발람 등) 예수님과 바울도 대화를 통하여 전도하였다고 말한다. 그러나 예수님은 다른 종교의 사람들은 사랑으로 대하셨지만 그들의 잘못된 신앙이나 사상에 대하여는 책망과 교정을 아끼시지 않았다. 그
다원주의는, 사회는 다양한 집단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사회운영은 집단간의 협상과정으로 이뤄진다는 것이다. 사람들이 정치적 활동을 할 때는 혼자 개입하는 것이 아니라 집단으로서 활동하려고 하는데 이 집단을 이익집단으로 본다면, 잠재집단 및 회원의 중복 문제 때문에, 또 균형과 안정을 위하
Ⅰ. 개요
다원주의란 현대사회의 현상일 수가 있고 우리의 주제 때문에도 다원주의를 현대사회의 현상이라고 생각하기가 쉽다. 그렇지만 우리가 신구약 성경의 정치적, 사회적 배경을 고려해 보면 당시의 상황도 종교적 다원주의의 영향을 깊이 받고 있었다는 사실을 금방 알 수 있다. 이방신-이것은
한국정치와 다원주의
자본주의의 발흥과 더불어 발전한 정치적 다원주의의 배후에는 무작정한(unmitigated) 개인주의는 오히려 국가주의가 태동하는 훌륭한 구실로 작용할 수 있다는 우려가 자리했다. 그것은 산업화로 인한 사회의 해체(원자화)와 경제력의 집중으로 인한 개인의 소실(혹은 소멸)에 민
Ⅰ 서론
20세기 후반 이후 복지다원론과 복지혼합에 관한 논의가 한국 사회에서도 본격적으로 시작되면서 민간복지자원인 모금과 동원, 그리고 그 활용 방안에 대한 관심도 함께 증가되었다. 그러나 민간 부문 복지, 확대의 필요성은 단지 작은 정부를 지향하는 신자유주의나 신보수주의 논리를 별도
복지다원주의에 대하여 고찰하고 문제점에 대한 대안을 제시하시오.
Ⅰ. 서론
복지다원주의는 신자유주의들에 의해 국가가 복지서비스의 유일한 공급자가 아님을 강조하는 정치적 처방으로 부각되었다. 신자유주의자들은 사회복지에 대한 국가의 책임과 역할이 시장, 가족, 지역사회, 자원조직 등
Ⅰ. 서론
다원주의론은 20세기 초에 주장된 다원국가론 또는 국가론적 다원론과 미국에서 1950년대부터 크게 논의된 다원론으로 크게 양분되는 데 정책학에서 논의되는 다원론은 후자이다. 다원론자들은 사회의 모든 체제를 민주적인 것으로 가정하며, 권력이 다양하게 분할되어져 있다고 한다. 즉
Ⅰ 서론
뉴비긴은 현대사회를 다원주의 사회라고 칭한다. 즉 다양한 문화, 다양한 종교, 그리고 복잡한 삶의 양식으로 인한 다원적이며 이러한 다원성을 인정하고 신봉한다는 것이다. 이러한 현대 다원주의란 하나만 있는 것이 아니라 둘 이상 여럿이 있다는 의미를 담고 있다. 단수만 있는 것이 아니
다원주의 고찰
복지다원주의는 복지의 사회적 분업을 통한 새로운 형태의 연대성의 체계를 모색하고자 한다. 복지의 사회적 분업은 서비스의 제공원을 분산ㆍ다양화하자는 것이다. 즉 사회복지의 제공에는 국가부문을 포함하여 시장, 자발적ㆍ자선적 부문, 그리고 가족과 친지 등의 비공식 부문이
다원주의 상황 자체를 부정하고 타종교 및 비기독교인을 향한 복음 전파의 사명을 잊어버리게 한다는 점이다. 여기서 나는 두 가지 다원주의를 분류할 것이다. 이미 언급한 바, 문화적 다원주의와 종교적 다원주의가 바로 그것이다.
다원주의를 두 가지로 분류함으로써 기독교세계관을 견지한 우리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