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야기가 이어진다. '부지자의'란 아버지인 환인이 아들인 환웅의 뜻을 인정한다는 뜻이 된다. 현실에서는 일반적으로 아버지는 아들의 행위를 인정한다. 그러나 신화에서는 그렇지가 않다. 대부분의 신화에서 아버지와 아들의 관계는 반역의 관계로 나타난다. 아들이 아버지를 죽이는데 외디푸스신화
융의 원형(原型) 무의식을 거론하지 않더라도 인류의 보편적인 심성이 담겨 있는 것이다. 이렇듯 신화는 중층적인 의미망으로 짜여 있다. 신화를 읽기 위해서는 좀더 유연한 사고와 다양한 관점이 필요하다. 이러한 입장에서 우리는 우리 민족의 건국신화인 <단군 신화>를 살펴보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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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군신화 또한 이러한 신화의 특징을 갖추고 있다. 오늘날엔 단군신화의 진실성에 대한 의견이 분분하지만 예전 사람들에겐 우리민족의 근원을 밝혀주고 있는 소중한 이야기로 인식되며 신성시 여겨졌던 것이다. 이러한 특징은 민족의 위기마다 우리민족을 하나로 만들어주는 중요한 역할을 하였다.
1. 들어가며
우리가 아주 어릴 적부터 동화책에서부터 교과서까지, 끊임없이 접하게 되는 이야기단군신화. 그 만큼 우리에게 친숙하고 익숙한 이야기이다. 이러한 단군신화는 고려시대, 승려인 일연(一然:1206-1289)에 의해 쓰여진 우리나라 최초의 국가인 고조선의 건국 신화이며 삼국유사(三國遺事)
단군'의 삼대기로서 민족 영웅 서사시의 원류가 되었고 한국 신화의 원형으로 존재한다. '환인-환웅-단군'의 삼대기로 구성되어 있는 이 신화는 국조(國祖) 단군의 신성미와 개국의 사실을 상징화한 이야기이다. 그 서사적 구조는 [신이한 탄생 ⇒ 신성한 결혼 ⇒ 등극 ⇒ 사후의 이적]으로 요약할 수 있
1. 설화
1.1.1.1.1. 설화의 정의
설화는 문자 그대로 특정 문화 집단이나 민족, 각기 다른 문화권 속에서 구전되는 이야기를 통틀어 일컫는 말이며, 이야기판에서 생성, 전달, 전승되는 언어예술이다.즉, 화자는 이야기의 세세한 부분을 그대로 기억하여 고스란히 그것을 전승하는 것이 아니라 그 이야기
단군신화’를 중심으로 해서 이룩되고 전승되고 부단히 변이되어 왔다.
그러나 우리 민족의 신화들을 종합적이고 체계적으로 정리하여 어느 정도 보편적인 타당성과 학문적 권위를 확보한 한국 신화의 대중적인 정본을 우리는 아직도 가지고 있지 않다. 그래서 ‘신화’하면 곧 서양의 그리스․
단군신화에서 곰과 호랑이가 인간이 되기를 원하고 곰이 인간이 되어 단군을 낳았다는 점에 주목했다. 그래서 현대에 이러한 이야기를 어떻게 환원시킬까에 대해서 고민하다가 사이보그라는 소재와 연결시키기로 했다. 그리고 단군신화에 나오는 모든 캐릭터를 현대적 인물로 환원시켰다. 그리고 스
Ⅰ. 서론
문학적으로 보면, 「단군 신화」는 하나의 정형적인 신화이다. 이 신화의 논리는 크게 보아 천상과 지상의 결합, 광명(태양신의 아들 환웅)과 암흑(웅녀의 不見日光)의 조화 속에서 인간(생명)이 탄생한다는 것이다. 여기에 신과 인간의 결합, 동물과 식물의 매개가 있다. 「단군신화」에 나타
이야기의 주축을 이루며, 대체로 권선징악, 인과응보의 이야기 전개구조를 지니고 있다. 인간과 비인간의 대화 및 비인간의 인간적 심리 등은 곧 전래동화의 세계로서, 인간적인 정서가 신(神)이나 나무나 동물을 가리지 않고 작용하고 있다.
(2) 전래동화 패러디의 개념
전래동화의 패러디란 전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