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서 론
현대의 글로벌화의 거대한 소용돌이 속에서 ‘국가에서 도시로’라는 사회적 패러다임의 전환을 맞이하여, 바야흐로 ‘도시의 세기’가 시작되려고 하고 있다.
곧 도래 할 이와 같은 시기에 뉴욕이나 런던처럼 국제금융센터가 존재하고 위계질서의 최정점에 있는 ‘세계도시’만이 독점
인간이 원시사회 속에서 생활을 영위할 당시에는 공공(public)을 중심으로 하는 라이프스타일에 대한 개념이 존재하지 않았다. 인간은 그저 개인을 중심으로 한 생활의 영위에만 충실할 뿐이었고 아직 공동체라는 의식조차도 제대로 정립되어 있지 못한 상황이었으며, 집단이라는 개념도 주변에 산재되
도시정체성에서 중요한 그 도시만의 역사, 이야기가 없는것
관광객 유치용 전시 행정물의 일환으로 추진됨-> 겉만 그럴듯함
월미은하레일
안상수 시장이 재직 당시, 인천세계도시축전을 위한 볼거리로 제공하자는 취지로 성급하고 무리하게 추진됨
제대로 검증되지도 않은 신기술도입, 인천교통
정체성과 근현대사 해석의 문제로 확대되고 있다.
만국공원 복원론의 발단은 ‘자유공원 재 기획론’이 의제로 제출되던 90년대로 거슬러 올라가는데, 본격적인 논의의 시초는 12년 전 성공회 내동성당 조금환 신부의 「자유공원, 달라져야한다」(황해문화, 1994년 봄호)로서 이 글
도시 마케팅의 유형으로는 크게 통합모델(Integration Model), 문화산업모델(Cultural Industries Model), 프로모션(소비자중심주의)모델(Promotion or Consumerism Model)로 나눌 수 있다.
첫번째, 통합모델은 도시마케팅을 통하여 지역주민들에게 도시에 대한 정체성, 소속감, 자긍심을 확립시켜 주고, 지역주민의 정서안정
도시에서의 가로공간으로 대별될 수 있다.
이와 같은 근대건축의 가로공간에 대한 기능적이고 합리적인 관점에서의 접근은 현대의 가로 공간을 단지 공간으로만 두기 보다는 그에 맞는 가로시설물들의 디자인을 극대화 시켜 그 공간만이 가질 수 있는 이미지를 부각시켜 그 도시만의 정체성을 이끌
도시는 우리 문화를 표현하는 얼굴이라고 한다. 우리가 어느 도시를 과연 그 도시답다고 느끼고, 다른 도시와 다르다고 느끼며, 어딘가 뛰어나다고 느낄 때, 그 도시는 정체성이 있는 도시라고 말한다. 정체성이란 아이덴티티를 번역한 말로서, 어원을 따지면, 연속적이고 동일성이 있다는 것과 특이하
* 팔의 관리주의 도시론
I. '보상분배체계'로서 도시와 도시사회학의 쟁점
렉스와 무어의 관점을 이어받은 영국의 도시사회학자 팔은 '도시적
삶의 패턴(pattems of Urban Life)'(1970)이란 저서를 통해 도시공간은
그 자체로서 불평등을 만들어내는 원천이라는 논지를 펴는 본격적인 도
시사회학적 이론
1. 저탄소 녹색도시 개념정립
저탄소 녹색도시란 토지, 수자원, 바람 등의 자연환경과 도시특성 및 기후변화에 대한 국내외 연건을 감안하여 에너지 효율을 극대화하기 위해 자원재생은 물론 신재생에너지를 적극적으로 활용하고 토지이용과 교통의 연계를 위해 분산적 집중형의 도시구조를
도시들은 상식이 되어버리고, 지방도시는 ‘몰라도 될 곳’으로 전락해 버렸다. 이러한 현상은 비단 지리적인 것에만 국한되는 것은 아니다. 문화 사회 전반에서 이러한 휘어진 세계화 현상은 급속히 진행되고 있다. 젊은이들은 더 이상 다방커피나 어묵꼬치를 먹지 않고, 스타벅스 커피를 마시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