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동굴벽화 (프랑스)
1. 라스코 동굴벽화 [ Grotte de Lascaux ]
1) 정의
프랑스 남부의 도르노류 지방에 있으며, 1만 1천년 전 구석기 시대 후기의 동굴벽화
2) 벽화 내용
동굴의 암벽에 묘사된 그림들은 상태가 매우 양호하며, 큰 동물은 550cm, 작은 동물 은 100cm 내외의 여러 동물상이 100
1. 예술의 기원, 동굴벽화를 통한 종교와의 연관성
우리는 약 3만5000년 전 시작된 구석기 시대의 마지막 단계에서 가장 오래된 미술 작품들을 만나게 된다. 동굴 입구의 벽면부터 시작되는 동물들의 이미지는 역동적이며 마치 살아 있는 듯 생기가 느껴진다. 후기 구석기인들이 동굴에 그림을 그린 이
동굴을 상상해 보라, 그리고 예술의 기원에 대해 질문해 보자.
“예술은 어디서 나왔을까?”
“왜 원시인들은 어두운 동굴 속 깊은 곳에 그림을 남겼을까?”
<벌거벗은 눈>
19세기 말에 구석기인들의 동굴벽화가 처음 발견되었을 때 사람들은 위작이 틀림없다고 생각했다. (참고1) 상처 입은 들소,
, 또는 창작 활동을 통하여 치료해가는 과정에서 치료의 매개체로 미술을 사용하는 치료 기법이다.
2. 미술치료의 시작과 현황
• 기원 : 고대 샤머니즘. 무속화, 부적, 구석기 시대의 동굴벽화 등 고대 미술의 상징적 표현은 중요한 치료의식의 한 부분임.
• 임상적 차원의 치료적 접근으로서
동굴벽화, 암각화, 이집트의 피라미드, 그리스의 아크로폴리스 건축조각, 유럽 중세 성당, 종교적인 목적으로 만들어진 조각상과 그림, 근대 미술관 등 공동체를 위한 미술은 그 범위가 넓고 다양하다. 19세기에는 미술을 향유할 수 있는 기회를 일반 대중에게까지 확대하여 빈부의 갈등을 완화하고 사
. 고대 그리스시대의 언론매체
(1) 도시국가 내에서의 커뮤니케이션
① 아고라: 종교적, 정치적 장소, 사회적중심지
② 성소: 신에게 바쳐진 성스러운 장소, 정보를 제공하는 공간
③ 극장: 연극을 통해 논쟁을 이끌어 냄
(2) 정보의 전달 및 다른 도시와의 협상을 위한 두 존재
① 전령: 소식
벽화자체의 성격적 분류도 있겠으나 제작 방법과 벽면 구성재료의 차이로 분류할 수 있는데 구성재료에 따라 조지벽화(粗地壁畵), 화장지(化粧紙)벽화, 첨부(添附)벽화로 대별할 수 있다. 조지벽화는 알타미라동굴(기원전 약15,000년 전)에서 발견된 들소의 그림처럼 자연석재 위에 직접 안료로 표현한
벽화를 남겼다.
◦ 이집트 미술의 특징
1) 정면성 : 예술품이 모두 정면을 바라보고 있으며, 중심선을 중심으로 좌우로 대칭을 이루고 있음
← 이집트인들에게 중요한 것은 현실의 살아 움직이는 삶이 아니라, 사후세계에서의 영원의 삶이다. 영원성을 상징하는 부동성이야말로 이집트 조각이 표현
동굴 벽은 생생함을 전달하고 있다. 그곳은 라스코 벽화가 있는 공간이다.
까마득한 인류의 조상들은 단순히 즐거움을 얻기 위해서 이것을 만들지 않았다. 그들에게 자연이나 세상은 무섭고 두려운 것이었다. 그들은 늘 두려움과 배고픔에 떨었다. 그들이 두려움에서 벗어나게 된 것은 자연과 삶, 시
중국 글자(한자)
Ⅰ. 서론- 한자의 기원
한자가 처음 만들어진 것에 대하여는 정확한 기록은 없다. 다만 전설(傳說)에 의하면, 아주 먼 옛날 황제(黃帝)시대에 기록하는 일을 담당한 창힐(蒼頡)이라는 사람이 최초로 문자를 창제한 사람으로 전해진다.
이 전설은 한 나라 때 이미 전해져 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