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들어가는 말
판넨베르크는 기독교의 이성화 작업이 이루어지지 않는다면 신앙의 출발은 아주 어렵게 될 것임을 지적하면서, 신학이 역사와 과학으로부터 고립된다면 신앙은 장님처럼 되거나, 맹목적인 미신이 될 우려가 있다고 보았다. 판넨베르크의 기독론은 역사적으로 혹은 이성적으로 숙
하나님의 말씀인 성경의 명확성과 신뢰성에 대한 자신의 신념을 다시 확인할 수 있을뿐 아니라, 처음부터 그분은 그리스도의 동정녀 탄생과 기독교의 기원에 대해 연구하였으며, 그분는 초자연적인 기독교가 참이라는 것과 또한 그 사실은 지적으로도 변호되어야만 한다는 결론을 짓게 되었다.
Ⅰ. 서론
신앙의 메시지에 대한 상이한 해석(sententiae)들을 수집하고 그 해석에 대한 토론이나 평가 문제(quaestiones)가 제기되면, 신학은 그때부터 철학에 못지않게 변증의 기술(dialectica)을 필요로 하게 되고 치밀한 논증(ratiocinium argumentativum)을 필요로 하게 된다. 이 변증과 논리의 법칙은 기왕에 철학에
마리아
성령에 의해서 예수를 잉태하고 낳으신 분. 예수의 어머니.
그리스도가 하느님 나라의 복음을 전하다가, 마지막에 십자가에 처형되자 그 십자가 곁에서 끝까지 그리스도와 함께 고통을 나누었다.
요한복음 2장 1절 중
3 그런데 포도주가 떨어지자 예수님의 어머니가 예수님께 "포도주가
7월 첫째 주 리바테주의 빌라 프랑세 데 시라(Vila France de Xira)에서 열리는 축제로, 음악, 춤, 황소 경주가 어우러진다
포르투갈에는 축제가 많아서 일년 내내 달력을 빼곡히 수놓을 정도이다. 지역별로 종교 휴일과 축제가 다양하다. 거의 모든 마을마다 수호 성인을 기리는 축제가 열린다. 지역 축제는
1.서론
그는 신실힌 개혁주의와 장로교 신학자의 것이라 할 수 있다. 교회론을 포함한 그의 신학적 시각은 주로 프린스톤 신학의 직, 간접적인 영향을 받아 형성되었다. 그리고 이 프린스톤 신학은 스코틀랜드 상식 철학에 의해 강화되었으며, 전통 칼빈주의에 확고히 뿌리박고 있다. 그는 하나님의 정
Ⅰ. 개신교의 특징
베버는 주요한 세계문화와 그들의 종교를 ‘자연세계’, ‘다른 사람들’, ‘신체’에 대한 태도나 지향에 따라 신비주의와 금욕주의로 분류하였다. 베버의 분류에 따르면 동양 종교(유교, 힌두교, 도교, 불교)는 신비주의에 속하며 서양 종교(유태교, 기독교, 이슬람교)는 금욕주
Ⅰ. 성육신
1. 성육신의 주체
인성을 입으신 분은 삼위 일체 신이 아니라 제 2 위 신이었다. 그 같은 이유에서 하나님이 인간이 되셨다는 표현보다 말씀이 육신이 되셨다는 표현이 더 바람직하다. 동시에 삼위 각자가 성육신때에 능동적으로 일하셨음을 명심해야 한다(마 1:20,녹 1:35,요1:14,행 2:30, 롬 8
1. Q.T(경건의 시간)란 무엇인가?
첫 번째 만남을 시작하면서 다음을 나눕시다.
∙ 경건의 훈련이란 무엇일까요?
∙ Q.T란 무엇이며, 왜 해야 하는지 이야기해 봅시다.
예수님께서 승천하시기 전 마지막으로 제자들에게 주신 명령 가운데 하나는 “모든 족속으로 제자를 삼으라”(마28:19)는 것이다.
Ⅰ. 헤르만 군켈의 신학
헤르만은 한편으로는 칸트학파의 일원이었고, 다른 한편으로는 젊은 슐라이어마허의 제자였다. 그에 따르면, 예수가 선포한 하나님의 나라는 현재로부터 발전할 수 있는 것도 아니며, 인간의 활동을 통해 실현될 수 있는 것도 아니다. 하나님의 나라는 하나님의 기적을 통해 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