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요약
1) 침묵의 아름다움 부석사
“하늘의 달은 차가운 기운을 머금고 구름을 헤집고 정처 없이 흘러만 간다. 저 하늘의 구름이, 달이, 바람이 어디론가 흘러가듯이 우리들의 삶도 흘러만 갈 것이다. 흘러가는 삶이 모이면 역사가 되고, 그 역사는 사람을 울리기도 하고 회한에 들게도 한다.” -4
한국의 한지(韓紙)공예
우리의 전통문화 유산 중 한지(韓紙)는 예로부터 물이나 공기에 못지않게 인간 생활을 영위하는데 없어서는 안 될 소중한 물질로 여겨져 왔으며, 그 우수성을 국내외적으로 인정받아 온 자랑스러운 문화유산이다. 한지는 우리 선조의 정성과장인 정신이 담긴 예술품이며
Ⅰ. 생태유아교육 이론적 배경
인간은 원래 자연 속에 태어나 자연으로 돌아간다. 자연은 우리 인간의 품안이고 미래에 다시 돌아갈 품안의 안식처인 것이다. 따라서 유아교육이 자연 속에서 이뤄진다면 가장 이상적일 것이다. 실지로 자연 속에서 자란 유아는 정서적인 면, 인지적인 면에서 안정적
2003년 6월, Time 지에 한 동양 여성의 사진이 실렸다. 그녀가 바로 수기 ‘등나무집’의 저자 성혜랑이다. 이 기사를 쓴 기자는 그녀 친인척의 주선으로 그녀를 만나 약 12시간의 인터뷰 일정을 잡을 수 있었다고 밝혔다. 생략된 인터뷰에서 엿볼 수 있는 김정일에 대한 발언은 ‘등나무집’에 나오는 것과
등나무집’은 그런 부분에서 나에게 약간의 신뢰를 줄 수 있었다. 탈북을 하기는 했지만 중립국에 망명을 한 상태라서 남쪽에 온 사람처럼 반공 이데올로기에 눌려서 한국의 비위에 맞춰줄 필요도 없고 북에서 직접 살았고 특히 지금의 북의 지도자인 김정일 국방위원장과 긴밀한 사이였다는 것이 이
김수영은 해방 이후의 시에 가장 강력한 영향을 미친 시인 중 한 사람으로 평가받고 있다. 김수영의 시의 흐름은 4.19를 기점으로 나누어 볼 수가 있다. 4.19에서 중요한 변모의 과정을 많이 겪었기 때문이다. 4.19 이전의 시를 전기시라고 본다면, 전기시에는 현대적 일상에 대한 적극적인 수용과 비판을
1. 서론
갈등(葛: 칡갈 藤: 등나무등), Conflict
칡을 뜻하는 「갈(葛)」과 등나무를 뜻하는 「등(藤)」이 합쳐져서 유래된 말로, 왼쪽으로 덩굴을 감으며 올라가 자라나는 칡과 오른쪽으로 덩굴을 감으며 올라가 자라나는 등나무가 뒤엉켜서 일이 풀기 어려운 상태(狀態)를 가리켜 쓰는 말이다. 두 개체
Ⅰ. 서론
갈등(葛: 칡갈 藤: 등나무등), conflict
칡을 뜻하는 「갈(葛)」과 등나무를 뜻하는 「등(藤)」이 합쳐져서 유래된 말로, 왼쪽으로 덩굴을 감으며 올라가 자라나는 칡과 오른쪽으로 덩굴을 감으며 올라가 자라나는 등나무가 뒤엉켜서 일이 풀기 어려운 상태(狀態)를 가리켜 쓰는 말이다. 두 개체
Ⅰ. 현대인의 갈등 문제
갈등은 칡 갈(葛)자와 등나무 등(藤)자의 조합으로, 국립국어원에 따르면 ‘칡과 등나무가 서로 얽히는 것’과 같은 상태가 개인 및 집단 사이의 목표나 이해관계의 차이로 서로 적대시하거나 충돌하는 것이라 설명하고 있다. 하지만, ‘갈등’이 꼭 부정적인 기능만 갖고 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