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화(Aspiration)와 자음긴장화 규칙(Consonantal Tenseness)이 음절초 위치(Syllable-initial position)에서 적용되므로 ‘음절화 규칙’(Syllabification)을 도입하면 설명편이하며, 단어경계와 형태소 경계(morpheme boundary)를 이중으로 사용하지 않아도 된다는 장점을 들어 음절의 필요성을 주장했다.
Halle(1971)
-SPE의 문제
2. 중화와 평폐쇄음화
음절의 끝소리 규칙은 음절의 끝소리, 즉 받침이 되는 자음이 ‘ㄱ, ㄴ, ㄷ, ㄹ, ㅁ, ㅂ, ㅇ’의 일곱 가지만 올 수 있다는 규칙이다. 이외의 자음들은 음절 끝에 오게 되면 이것들 가운데 하나로 바뀐다.
국어의 19개 자음 가운데 ‘ㅃ’ ㄸ‘ ㅉ’ 은 받침으로 사용된 음절의 예
Ⅰ. 서론
전라도 방언이란 전라도에서만 쓰이는, 표준어에도 없고 다른 도(道)의 말에도 없는 전라도 특유의 언어요소만을 가리키는 것이 아니라 전라도의 토박이들이 전래적으로 써 온 언어를 가리킨다.
전라도 방언은 지역마다 차이가 있다. 전라도는 행정구역상 전라남도와 전라북도로 나뉘
2. 충청남도 지역 개관과 방언
2.1. 충청남도의 역사
충청남도가 삼한 시대에는 마한에, 삼국 시대에는 백제에 소속되었다. 특히 이 지역의 공주는 백제의 제22대 문주왕 1년(475)부터 제26대 성왕 16년(538)까지(부여로 천도하기까지) 약 63년 동안 백제의 도읍이고, 부여는 공주에서 부여로 도읍을 옮긴 이
음화를 보여준다. (6 ㄷ, ㄹ)은 명사와 조사의 결합에서 일어난 연구개음화를 보여주는 것이다. (6 ㄱ, ㄷ)은 형태소의 말음이 파열음, 파찰음, 마찰음일 때 자음의 중화가 일어나고 그 후에 연구개음화가 일어난 예이다. [ㄷ,ㅂ→ㄱ/ _ㄱ]으로 (6 ㄴ,ㄹ)은 비음에서 나타난 연구개음화이며 [ㄴ,ㅁ→ㅇ/ _ㅇ]
음화, 유음화, 구개음화 등이 있다. 한국의 음운의 사용을 효과적으로 잘 하여야만 원활한 언어소통이 될 수 있어 한국어에 대한 신뢰감이 형성되어 상호간에 언어소통을 올바르게 해 줄 수 있는 바탕이 될 것이다.
이 장에서는 1. 자음의 분류 기준을 설명하고, 그 기준에 따라 우리말의 자음을 분류하
1. 서론
본 연구의 전사 대상은 김병욱 PD가 연출한 ‘지붕 뚫고 하이킥’이다. 이 작품의 선정 이유는 이 작품이 시트콤(Sit-com)이라는 장르의 특성상 극의 전개와 장면 전환이 빠르게 진행되어 짧은 시간에 다양하고 자연스러운 발화를 검토해 볼 수 있을 것이라고 판단되었기 때문이다. 처음에는 몇