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절의 개념으로 가능한 음운배열(possible phoneme sequences)에 관한 제약을 설명해줄 수 있다고 주장했다.
->막연히 언급되어왔던 음절을 언어학에서 받아 들여야 할 중요한 음운론적 요소로 부각시켰다.
Hoard(1971)
-기음화(Aspiration)와 자음긴장화규칙(Consonantal Tenseness)이 음절초 위치(Syllable-initial position
음절이 다섯이나 추가되어 8개의 음절로 구성되어 있다. 한국인이 이 문장을 또박또박 발음하면 문장 a를 발음할 때보다 2배 이상의 시간이 걸리겠지만, 영어의 리듬은 문장 a를 발화할 때의 시간과 별 차이가 없다. 이와 같이 영어의 리듬은 강세와 강세의 사이에 약음절이 많으면 많을수록 여러 개의
놓이게 되면 파열이 안 된다(내파위치). 이 특성은 한국어에서 중요한 요소이고 종성이라는 음절구조내의 특별한 위치에 있기 때문에 나타나는 것이다.
예)[ㄱ] - 사각사각 [ㄴ] - 사뿐사뿐 [ㄷ] - 쑥갓, 밭, 팥빵,
[ㄹ] - 갈무리, 햇살 [ㅁ] - 고함, 마님 [ㅂ] - 수납, 대접,
[ㅇ] - 앙망, 소망, 희망찬
2. 말소리
I. 음운과 음운체계
▶ 학습목표
1. 음성과음운의 개념을 구별하여 이해한다.
2. 국어의 음운 체계를 이해한다.
1. 음성과 발음기관
(1) 음성
․ 음향(소리) - 자연에서 존재하는 대부분의 소리. 사람의 입에서 나는 소리 중 울음소리, 기침소리, 재채기 등.
․ 음성- 발음 기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