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자 사상의 현대적 의의>
자연을 하나의 통일된 전체(즉 cosmos)로 이해하려는 것은 고대 희랍 철인들의 사유경향이었다. 그러나 아리스토텔레스가 모든 존재자들은 낮은 등급으로부터 높은 등급에로 향상하려는 의지 아래 합목적적으로 활동한다고 본 이래로 존재자들은 등급의 차이로 이해되었다
무위(無爲)
도가사상에서는 일체의 만물을 생성소멸시키면서 그 자신은 생멸을 넘어선 초감각적 실재 내지 천지자연의 이치로서의 道의 본질을 체득하는 것을 궁극적인 목적으로 삼는데, 그 도의 본질을 나타내는 것이 무위(無爲)라는 개념이다. 무위란 인위(人爲)의 부정(否定)을 뜻하며, 결코 아무
무위하고 자연스런 덕을 터득함으로써 우주의 한 구성요소로서의 인간 본연을 회복하고자 하였다.
✐무위자연(無爲自然)
무위사상은 노자의 철학체계에서 매우 중요한 자리를 차지한다. 무위는 우주의 본원인 도의 근본법칙이며 도의 덕성, 즉 현덕의 중요한 내용이다.
『사람은 땅을 본받고,
반국가주의(즉 무정부주의)이며, 철저한 무위자연의 불간섭주의이다. 인위적인 조직, 즉 국가와 같은 조직의 특성에 조직에 주목하고 그 구속틀로부터 해방된 자유로운 인간의 모습을 꿈꾸었던 것이다. 이러한 입장은 “나라를 작게 하고 백성의 수를 적게 하라”(小國寡民)에 잘 나타난다.
1. 유가윤리(儒家倫理)의 비판(批判)
노자가 유가의 모든 덕목을 부정적으로 비판한 것은 그 덕목의 내실을 거부하는 것이 아니라 소위 경화(硬化)되는 유교주의자들의 예문화(禮文化) 일반(一般)을 무위자연(無爲自然)의 대도(大道)에서 성찰(省察)하여 근본적으로 그 진실성 순수성을 회복하고 그 세
무위자연(無爲自然)
ㄱ. 사회의 모든 예의 제도를 부정.
ㄴ. ‘ 무위자연 ’의 이치에 따라 살아갈 때 -> 자연인으로서 자유와 사회의 평화가 달성될 수 있다고 주장.
3) 삶의 선택
공자가 세상에 나가 제후들을 설득하는 적극적인 삶을 산 데 비해 노자는 ‘숨어 사는’ 삶을 선택.
3. 노자의 사상전
1. 도가의 주요 내용 3가지
도가(道家)의 대표적인 사상가는 노자와 장자인데, 이들이 주장한 도가의 주요 내용 3가지에 대해 각각 설명하고자 한다.
1) 무위자연(無爲自然)가식적인 것은 모두 해가 되는 것이라 하여, 정신을 지나치게 쓰면 메마르고 육신을 지나치게 쓰면 쇠잔해진다고 본다. 정신과
인간이 자연과 조화를 이루면서 살아가려면 무엇보다 먼저 자연을 알아야 한다. 자연(自然)이란 말은 스스로 그러함을 의미하는데, 스스로 그러함이란 모든 존재자가 각기 자기 동일성으로 특수하게 존재한다는 말이요, 그것은 지금 바로 여기에서만 가능하다는 말이다. 노장사상에서 자연은 사실로서
1. 머리말
인간은 고대 이래로 자연에 많은 관심을 두면서 자연의 본질에 대해 연구해왔다. 이러한 인 간의 노력은 다름 아닌 바로 인간 자체를 위한 것이었다. 이러한 점에 있어서 자연과학은
자연을 해명할 수 있는 좋은 수단임에 틀림없으며, 이러한 자연과학의 발달은 인간에게 수 많은 편리와 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