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론
‘요’의 빈번하는 분포서열은 다음과 같다.
1.주제어>주어
2.문말>문중(종결어미 뒤)
3.문중에서 연결어미 뒤
결국 연결어미 뒤>주어(주제어가 있는 경우엔 주제어)
4.체언 뒤
5.부사 뒤
본론에서 좀더 자세히 사례와 함께 살펴보자.
본론
<‘요’의 분포>
1. 주어+‘요’
#1.전부다 백
종류에는 상승조, 하강조, 평탄조억양이 있다. 이영길에서는 하강조, 상승조의 억양의미를 각 ‘진술, 의문’이 아닌 ‘단언, 호소’로 보고 있다. 이것은 다시 말해 하강조는 화자 중심이고 상승조는 청자중심이라고 할 수도 있겠다. 이 장에서는 문중억양, 문말억양 順으로 살피도록 하겠다.
문말에서 피치(高さ, 음의 고저높이, pitch)만 올리기만 하면 되고, 자연스럽게 익혀지는 것이기 때문에 특별히 지도할 것까지는 없다’라고 말하는 사람이 많은 것 같다. 그러나 모든 언어가 의문문의 문말상승피치의 형을 가지고 있는 것은 아니다.
文末上昇억양은 되묻는 의문문, 즉 상대방의 말을
문말어미의 기능
문장 끝에 쓰이는 종결어미, 즉 文末語尾는 크게 두 가지 일을 동시에 담당한다.
하나. 문말어미는 相對敬語法을 결정한다. 상대경어법이란 말을 듣는 相對方을 언어적으로 알맞게 대접하는 체계로서 흔히 ‘해라체, 반말체, 하게체, 하오체, 해요체, 합쇼체’의 여섯 등급으로 나눈
문말에 불필요한 자음을 붙여쓰는 현상, 모음을 바꾸어 쓰는 현상, 은어 신조어, 비속어 남용 현상, 기호를 이용하여 쓰는 현상, 외래어 및 외국어 남용 현상, 존댓말을 사용하지 않는 현상) 젊은 세대의 호기심을 자극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통신언어는 대학생들뿐만 아니라 중, 고생들 심지어는 초등
문말 ‘-(이)다’를 문어체라고 보고 이를 기사가 가지는 특성인 설명적 텍스트에 대한 필자의 객관적 태도와 연관지어 생각해보기로 한다.
2. 연구의 한계
텍스트에 대한 필자의 객관적 태도와 문장의 종결 양상을 살펴봄에 있어 여기에는 몇 가지 한계점이 따른다. 우선 수집한 자료의 양이 결코
2. [-었-] : 남기심 vs 양운비
[-었-] : 남기심
문법 범주로서 시상 및 법 표현을 위한 국어의 문법 요소는 ‘-었-, -었었-, -겠-, -더-’ 등의 선어말어미가 있다. ‘-었-’은 일반적으로 과거 시간을 보이는 것으로 인식되어 왔다. ‘-었-’이 과거를 나타낸다는 것은 그것이 ‘어제, 지난 번, 아까, ....’와
대만은 현재 ‘국어’를 공식어로 채택하여 사용하고 있다. 이 국어는 주지하다시피 중국 대륙의 표준어인 ‘보통화’와 비슷한 개념으로 민남어 계통인 대만어를 모어로 삼는 대만인들에게 장개석 정부가 강요한 언어이다. 그러므로 대만어가 모어인 대만인들에겐 국어는 제2언어로서 실제 국어 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