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체 분류 심경호, 『한문산문의 미학』(고려대 출판부, 1998)의 문체 분류를 따랐다.
에 의하면 주의체 산문 신하가 임금에게 정무를 아뢸 때 사용되는 장르의 총칭이다.
에 속한다. 표의 개념과 기원에 대해서는 명나라 때의 문학가 서사증(徐師曾)의 『문체명변(文體明辯)』을 참고해 보자.
자서(字書:
문체별 분류를 하기 일쑤이다. 동문선에 수록된 55개의 문체는 그렇게 만들어졌다. 문체는 한문학에 있어서 실제 갈래인데 국문문학에 비해 상당히 많음을 알 수 있다. 중국의 서사증은 문체를 명확히 변별하기 위하여 문체명변(文體明辯)이라는 책을 짓기도 하였다. 그만큼 한문 문체는 문체가 많고 그
문체별 분류를 하기 일쑤이다. 동문선에 수록된 55개의 문체는 그렇게 만들어졌다. 문체는 한문학에 있어서 실제 갈래인데 국문문학에 비해 상당히 많음을 알 수 있다. 중국의 서사증은 문체를 명확히 변별하기 위하여 문체명변(文體明辯)이라는 책을 짓기도 하였다. 그만큼 한문 문체는 문체가 많고 그
문체를 이루게 된다. 시라기보다는 산문적 성분이 늘어났고 대화형식을 많이 빌려 쓰고 있으며, 내용에 있어서는 개성이나 개인의 감정보다도 일정한 일이나 물건을 거창하고 아름답게 서술 묘사하는 것으로 변하고 있다.
한부는 황실과 귀족들의 <초사> 애호를 바탕으로 삼고 있으므로 부는 처음부터
문체는 정조의 문체반정 시 연암을 문체실험의 핵심적 배후로 지목할 만큼 기존의 지식에 위배되는 신선한 문체였다. 그의 글은 소설과 소품, 고문과 변려문 등이 자유자재로 섞이는 한편, 천고의 흥망성쇠를 다룬 거대담론과 시정의 우스갯소리, 잡다하고 황당한 이야기들이 공존하고 있다. 고미숙,
1. 소품문(小品文)으로서의 척독산문
1.1. 조선후기 소품문(小品文)의 유행
조선후기는 산문(散文) 문체에 커다란 변화가 찾아온 시기였다. 기존의 조선사회는 중세문화의 지배적인 이데올로기인 성리학적 가치를 담고 있는 고문(古文)을 중시하는 분위기였다. 특히, 조선 중기 이후 당송고문(唐
Ⅰ. 산문의 유형
1. 전기체 산문
1) 전기체 산문의 원류와 변화
전기체 산문은 인물의 평생 사적을 기록하는 산문 문체이다. 일찍이 춘추전국 시기에 『좌전』,『전국책』,『국어』등의 역사서 가운데에 적지 않은 편목이 인물의 언어와 행동을 기록하였다. 인물을 묘사했다 하더라도 대체로 단편
내용이 담긴 문장의 필요성이 증대했다.
ㅇ사회적 배경 : 국력이 극성했던 당조는 외래의 다양한 문물이 유입되고, 비교적 관대한 사상정책으로 다양한 종교사상이 유행함으로써, 전대에 비해 사회현실이 보다 복잡하고 다양해졌다. 따라서 이러한 현실을 보다 자유롭게 담아낼 문체가 필요했다.
주로 의인화된 한 사물의 일대기로서 구성상 인물 중심의 소설적 요소를 구비한 문체라고 할 수 있다. 가전은 산문문예의 한 장르로 문인 학자들의 우국적 풍자에 의한 사회 정의의 구현이 주조를 이루고 있는 것으로서 현실 생활에 깊이 참여하여 개선을 기도하는 의욕과 투지가 반영되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