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 중앙집행위원회에서 \"민족해방의 조선독립과 공산정치의 동일기를 획책하고 민족, 사회 양운동자를 통일하기 위한 국민당(國民黨) 조직의 전제로서 천도교를 기초로 할 것\"을 결의함으로써 최초로 구체적인 민족협동전선의 조직형태를 거론하였다. 이 결의에 따라 2차 조선공산당 책임비서 강달
회를 발전적으로 해체시켜 조직한 사회주의 단체였다.
일월회의 지도자인 안광천, 하필원은 1926년 귀국하여 곧 정우회에 가입하였다. 이후 정우회를 장악한 안광천, 하필원은 11월 15일 역사적인 정우회선언을 발표하였다. 이 정우회 선언은 사회주의자들이 민족협동전선에 참여하는 이론적 배경이 되
2. 신간회의 창립과 그 성격
1) 민족협동전선론과 정우회선언
신간회는 1927년 1월 「민족단일당」․「민족협동전선」이라는 표어아래 조직계획이 발표되고, 2월 15일 창립을 보게 되었다. 민족주의를 표방하고 민족․사회 양주의자가 제휴한 공동전선으로서 합법적인 결사운동(결사운동)이
협동해야 한다는 주장이다. 좌파민족주의자들이 민족협동전선에 대해 공개적인 공감을 표명한 것은 1925년 1월부터였고 사회주의계는 1923년 이후 신간회가 창립될 때까지 민족협동전선론을 논의하였으며 그에 따른 조직적 결집을 실천하였다.
3) 조선민흥회
1926년 7월 8일 서울청년회와 조선물산장
민족운동세력을 탄압․거세하던 당시의 정치․사회적 현실과 밀접한 연관을 갖고 있었다. 여기에 한국전쟁의 결과 우리 사회 전체에 전면화된 냉전논리로 인해 우리 사회는 ‘민족’적인 것이 실종되고, 민족주의를 거론하는 것조차 불온시되는 상황을 맞았다. 이러한 상황으로 인해 민족해방
청년회에 대한 몇 차례의 대대적 검거와 탄압을 주목할 필요.
신간회는 1920년대 후반의 위에 든 사회적 조건을 배경으로 하여 당시의 민족적 사회적 요
청에 부응해서 창립된 민족주의 독립운동세력과 사회주의 독립운동세력의 민족협동전선이었다
조선학 수립운동 - 최남선의 이론
당시의 조
회 결성 계기)
1920년대 중반 반일민족운동노선에 나타난 2가지 장애
1) 타협적인 독립운동 노선인 자치론
2) 사회주의운동의 고조로 민족주의와 사회주의 운동세력간의 갈등
이러한 장애를 극복하지 않고서는 일제를 타도하고 민족해방 달성은 불가능함
배경1. 민족협동전선운동
회를 통해 해외 각지 대소 단체의 대표자회의를 열어 독립운동의 최고기관으로서 임시정부를 건설하자는 것이다. 또 선언에서는 한일병합을 융희 황제(순종)의 주권포기로 단정하고 대신 주권불멸론(主權不滅論) 즉 융희황제가 주권을 포기한 것은 국민에게 주권을 이양한 것이라는 독특한 국민주권
파악했다. 이에 한국인들로 하여금 지방통치기관의 자문기구를 설치하여 참정권을 획득할 수 있는 기회인 양 선전했다. 그러나 사실 대부분의 일본인과 한국인 지주 및 자본가와 부유한 상인만이 선거권(選擧權)을 가질 수 있었고, 이들의 친일화를 꾀함으로써 민족분열을 가속화 시키고자 했다.
회주의를 수용하는 모습을 보였지만 결국 사상적 평가를 극복하지 못했다는 평가이다. 김희곤,「대한민국임시정부 연구」, 지식산업사, 2004, p83~85.
이렇게 동일한 임시정부를 대상으로 상이한 결론이 도출된 이유는 무엇일까. 이를 알아보기 위해서 우리 조는 특히 시비가 엇갈리는 상해시기 임시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