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적골은 아주 풍요로운 농촌공동체이면서 아이들에게 무한한 놀이를 제공하는 자유와 유희의 공간이다. 심지어는 뒷간까지도 ‘환상적인 놀이터’가 되어, 아이들에게 “똥은 더러운 것이 아니라 땅으로 돌아가 오이 호박이 주렁주렁 열게 하고, 수박과 참외의 단물이 오르게 한다는 것”을 가르친
엄마의 말뚝
서울로 가기 위해 개풍의 박적골을 떠난다는 농바위 고개에서 석류 속처럼 충혈된 할머니의 눈을 보며 매정한 이별을 강요받는다. 사랑채 마당가에 국화가 만발하고 적벽부를 읊조리는 할아버지의 낭랑한 소리가 들리는 내 어린 삶의 묘판으로부터 나를 억지로 떼내어 엄마가 그토록 대처
엄마의 말뚝 독서감상문
송도에서 네 고개를 넘어야만 했던 개풍군 박적골. 계집애에게 언문을 가르치는 것이 부끄럽던 시절. 까마득하게 어린 ‘나’ 는 엄마의 치맛바람으로 ‘송도’ 라는 대처를 일찌거니 접했고, ‘나’ 의 오빠 또한 어린나이임에도 불구, 엄마 따라 서울로 학교를 가버린다. 가
완서는 경기도 개풍에서 태어나 그곳에서 어린 시절을 보낸다. 그곳은 송도라 불리우는 개성에서 이십리 떨어진 박적골이라는 시골이다. 그녀가 그 곳의 자연 속에서 자라나면서 그 자연은 훗날 서울생활을 하면서도 맘의 고향으로 언제나 따뜻하게 자리잡는 곳이다. 지금은 그녀에게 그리운 추억의
박적골에서 태어났다. 4세 때 아버지가 돌아가시고 어머니는 오빠와 함께 서울로 갔다. 조부모, 숙부모 밑에서 자라던 박완서도 8세 때 어머니를 따라 서울로 왔다. 서울 매동초등학교를 거쳐 14세가 되던 해에 숙명여고에 입학했다. 1945년 다시 개성으로 이사하여 호수돈여고에 전학하였고, 여름방학 때
박적골에서 출생.
아버지 박영노, 어머니 홍기숙 사이에서 태어남.
위로 열 살 위인 맏이의 오빠 있음.
1934(4세) 아버지를 별세.
어머니는 오빠만 데리고 서울로 떠남.
조부모, 숙부모 밑에서 어린시절을 보냄
1938(8세) 어머니를 따라 서울에 올라와 현저동 골짜기
박적골의 비가시적인 근거로부터 비롯되었던 긍지를 잃었으며, 새로 박은 가시적인 말뚝에서 비가시적인 가치를 찾으려는 모습을 보였다.
어머니가 아무리 그때에다 대면 지금 큰 부자됐지? 하시지만 그때하고 비교하는 마음을 버리시지 않는한 우린 그 최초의 말뚝에 매인 셈이었다. 놓여났다면
“그 많던 싱아는 누가 다 먹었을까”는 박완서 작가의 어린시절 경험을 바탕으로 쓰여진 책으로서 일제시대부터 한국전쟁에 이르기까지의 박적골에서의 유년 생활, 엄마의 손에 이끌려 서울로 이주하게 된 이야기와 낯선 서울에서의 생활, 그리고 대학생이 되어 한국전쟁이 발발 할 때까지의 스토리
R/E/P/O/R/T
부끄러움을 가르칩니다
목차
박완서의 생애
박완서의 작품
박완서작품의 특징
ⓛ 작품세계와 문학적 특징
② 작가의 의식
③ 정리
작품분석 및 감상평
박완서의 생애
1931년 10월 20일 경기도 개풍군 청교면 묵송리 박적골에서 출생. 아버지 박영노(朴泳魯), 어머니 홍기숙(洪己宿). 열 살 위인
박완서의
‘꿈꾸는 인규베이터’
<목차>
1.서론 - 박완서 작가론
2.본론 - 작품 분석
3.결론 - 작품요약 및 감상문
4.참고문헌
1.서론 - 박완서 작가론
1)작가소개
박완서는 1931년 10월 20일 경기도 개풍군 청교면 묵송리 박적골에서 출생하였 다. 1934년 박완서가 4살이되 던 해 아버지가 돌아가시고 어머니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