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악교육은 생의초기에 음악적 사고를 촉진하고 상상력을 발달시킬 뿐 아니라 감성을 풍부하게 해 주고 유아를 진정한 전인으로 성장시키는데 필요한 체험을 제공해주기 때문에 필요하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스즈끼 음악지도법을 활용한 아동음악교육 프로그램의 최근동향에 대하여 논해 보겠다.
반복이라는 두 가지 요소를 꼽을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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Ⅱ 본론
1. 스즈끼 음악지도법
1) 스즈끼
일반적으로 스즈키라고 불리는 일본의 바이올리니스트 겸 음악교육자인 스즈키는 3, 4세를 전후한 유아를 대사응로 특히 바이올린 조기지도법(스즈키 메소드)을 발달시킨 학자이다. 일본의 나고야에서 바이
지도법이란
달크로즈의 철학을 일단 살펴본다면
①음악의 주된 요소 → 인간의 신체에서 나오는 자연적 리듬에 기초한 '리듬'
음악교육에 있어서 리듬감각을 길러주는 것이 대단히 중요하며 음악적 리듬이 인간의 신체의 리듬에 기초하기 때문에 음악적 표현의 가능성을 확대하기 위해서는 몸 전
1. 서론
스즈끼메소드란, 스즈키 신이치(1898~1998)가 1943년에 창안한 교육방법이다. 영유아기의 언어 습득원리를 연구 및 분석하여 아이들이 모국어를 배우는 것처럼 악기를 통해 아이들의 음악적인 감각과 기억력, 집중력, 인간성 등을 개발시키는 교육법인 ‘스즈끼 음악지도법’에 대해 조사하고,
듣기 방법으로 접하기도 하지만 대부분은 그림책을 통하여 접하게 되고 그림책은 영유아들이 가장 먼저 접하는 문학작품이기도 하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문학에 기초한 언어지도법을 적용하기 위해 적합한 주제와 그림책을 하나 정하고 책읽어주기 전에 할 수 있는 활동을 한 가지 계획해 보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