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악교육은 생의초기에 음악적 사고를 촉진하고 상상력을 발달시킬 뿐 아니라 감성을 풍부하게 해 주고 유아를 진정한 전인으로 성장시키는데 필요한 체험을 제공해주기 때문에 필요하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스즈끼음악지도법을 활용한 아동음악교육 프로그램의 최근동향에 대하여 논해 보겠다.
음악을 포함한 모든 능력은 선천적인 것이 아니라 환경에 의해 자라나는 것이라고 주장하였다. 메소드 학습 요소에는 환경과 반복이라는 두 가지 요소를 꼽을 수 있다.
.
.
Ⅱ 본론
1. 스즈끼음악지도법
1) 스즈끼
일반적으로 스즈키라고 불리는 일본의 바이올리니스트 겸 음악교육자인 스즈키
1. 서론
스즈끼메소드란, 스즈키 신이치(1898~1998)가 1943년에 창안한 교육방법이다. 영유아기의 언어 습득원리를 연구 및 분석하여 아이들이 모국어를 배우는 것처럼 악기를 통해 아이들의 음악적인 감각과 기억력, 집중력, 인간성 등을 개발시키는 교육법인 ‘스즈끼음악지도법’에 대해 조사하고,
사실상 모든 사람들이, 만약 적절한 여건(용기, 좋은 내용, 좋은 교육)만 주어진다면, 비교적 높은 수준의 성취를 할 수 있다고 주장한다. 가드너가 예로 든 것은 [Suzuki Talent Education program]이다. 이 프로그램의 창시자 `시니치 스즈끼`(Shinichi Suzuki)는 “음악적 재능은 타고난 것이 아니라 개발될
<중략>
아동초기에 급속하게 발달 - 후에 선율감, 리듬감과 연결
③ 절대음감 능력 발달은 3세부터 지도를 받은 유아의 90%, 4세- 80%, 5세-20% 발달
2. 유아음악교육의 목적과 필요성
1) 유아음악교육의 목적 :① 유아를 즐겁게 하는데 있다(이기숙. 김영주,1997)
② 음악을 통해 자기표현기술을 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