법사상은 점점 퇴조하게 되었고, 법학은 자유로운 법해석보다 엄격한 기준을 추구하는 방향으로 전개되었다. 이러한 경향은 독일에서는 보통법학과 일반법학의 형태로, 프랑스에서는 주석법학의 형태로, 영국에서는 분석법학의 형태로 나타나게 되었다.
Ⅱ. 法實證主義의 特徵
법실증주의
법과 사회, 법과 국가의 관계라는 근본문제를 다룬다. 즉, 법철학은 올바른 법이 무엇인지를 모색하고 탐구하는 법과 관련된 철학이다.
법철학은 크게 자연법과 실증주의라는 흐름을 가지고 전개되었다. 법의 역사에서 대표적인 조류인 ‘자연법론’과 ‘법실증주의’의 전개 과정과 각각의 핵심적
Ⅰ. 법실증주의의 개요
1. 자연법과 법실증주의의 비교
‘악법도 법이다’라는 소크라테스의 유명한 말이 있다. 나는 이것이 법실증주의를 가장 잘 나타낸 말이라고 본다. 법학에는 크게 두 가지의 사조가 있다. 하나는 자연법사상이고, 나머지 하나가 바로 법실증주의이다. 자연법이란 신의법, 내
장 서두
예전 교과서에서는 미래의 시민인 어린이나 청소년들에게 공동체의 일원으로서 준수해야 할 준법정신을 일관되게 강조했다. 그 기본적인 논조는 법이나 규칙 중에서 잘못된 것이 있지만, 그래도 법은 법이기 때문에 정당한 절차를 거쳐서 고치지 않는 한 마땅히 지켜야 한다는 것이었다. 그
법학부에 입학하여, 오스트리아 학파를 창시한 칼 멩거를 비롯하여 프리드리히 비저를 만났다. 이것이 하이에크가 오스트리아 경제학파의 사상을 확대하고 심화하는 계기가 되었다. 그는 법실증주의의 대표자로 유명했던 한스 켈젠의 강의도 들었다. 그러나 켈젠의 법사상은 나중에 하이에크의 비판
법학부에 입학하여, 오스트리아 학파를 창시한 칼 멩거를 비롯하여 프리드리히 비저를 만났다. 이것이 하이에크가 오스트리아 경제학파의 사상을 확대하고 심화하는 계기가 되었다. 그는 법실증주의의 대표자로 유명했던 한스 켈젠의 강의도 들었다. 그러나 켈젠의 법사상은 나중에 하이에크의 비판
법학파 및 법실증주의학파의 논박을 받을 때까지 법철학계를 지배하였으며, 자연법론은 근세에 이르러 교회의 구속에서 해방되어 근대적 합리주의의 처지에서 설명하게 되었다. 그로티우스는 인간의 이성에 의거한 자연법의 존재를 설명하여 근세의 개인주의·합리주의·공리주의의 사상이 대두됨에
법주의는 악법이면 지키지 않고 준수할 수 없다는 것으로 모든 것은 인간의 본성과 자유의지로 인정하여 법보다는 사람을 최고로 생각하는 인본주의에 입각한 것으로 법보다는 인간의 본성을 최고로 생각하는 사상이라고 볼 수 있다.
위 자연법주의와 법실증주의는 현대 법학의 이론적인 기초로서 대
사상 최고의 국가경영자인 이유가 바로 이 때문이다.
법에 대한 생각의 시작이 법철학의 시작이요, 그 법철학은 법에 대해 생각하는 사람들을 자연법론자와 법실증주의자로 나누고 있다. 세종과 신하들은 법에 대한 자신의 견해를 피력한 경우가 있는데, 서양 법철학의 학설과 비슷한 이야기를 주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