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나라에서의 활동
당나라에 유학한 지 7년 만인 874년에 18세의 나이로 빈공과(賓貢科)에 합격하였다. 그리고 2년간 낙양(洛陽)을 유랑하면서 시작(詩作)에 몰두하였는데, 그때 지은 작품이 『금체시(今體詩) 5수 1권』, 『오언칠언금체시(五言七言今體詩) 100수 1권』, 『잡시부(雜詩賦) 30수 1권』등
> 등과 사서(史書)로 《제왕연대력》이 있으며, 불교 관련되는 저술로 <부석존자존>,<법장화상전>, <석이성전> 등이 있었으나, 오늘날 전하는 것은 <계원필경>, <법장화상전>, <사산비명(四山碑銘)> 뿐이고 그 외 <동문선>에 시문 약간, 사기(寺記)등에 기(記), 원문(原文), 찬(讚) 등이 전할 뿐이다.
법장화상전(法藏和尙傳)>에 의하면 화엄 10찰 중의 하나였음을 알 수 있다. 고려 초기에는 탄문(坦文, 900~975) 스님과 관련되어 국가적으로 중요한 사찰이었음이 탄문의 탑비 명문에 의해 밝혀졌다. 이후 보원사는 화엄종의 성쇠와 궤를 같이 하여 고려 후반 이후로 사세가 기울어져 갔을 것으로 짐작된
법장화상전」이 있으며, 『동문선』에 실린 시문 몇 편과 후대의 사적기(寺跡記) 등에 그가 지은 글의 편린이 전한다.
2. 작품 개관
「초조장서」는 『동문선』제 49권에 실려 있으며, 중국 당나라 희종시대에 일어난 황소의 난과 관련된 격문(檄文) 전쟁 중에 적군에게 자기 쪽의 위엄을 내세우고, 상대
법장의 주석서를 三大疏로 지칭하고 있으나 혜원의 것은 僞撰이라는 설과 함께 질로나 양으로 보아 원효의 것에 훨씬 미치지 못한다. 법장의 것은 원효의 것을 그 분과와 어구해석에 있어 그대로 답습하고 있기 때문에 원효의 <<기신론소별기>>야말로 최고의 <<기신론>> 해설서라 할 수 있다. 원효는 그
『균여전均如傳』의 문제점
<목차>
Ⅰ. 서론
Ⅱ. 『균여전』의 선행 연구와 문제점
1. 균여의 출생
2. 균여의 저술
3. 『균여전』의 체제
4. 『균여전』의 찬자와 작가 의식
5. 三句六名에 대한 해석
Ⅲ. 결론
Ⅰ. 서론
『균여전』은 고려 시대 赫連挺이 엮은 균여의 전기로, 균여의 생애가 중심이 된다. 해
신라의 지성(知性) 최치원(崔致遠)
1. 中國을 압도한 大文章
고운(孤雲) 최치원은 신라 말엽에 육두품(六頭品) 출신으로서 중국에 유학하여 과거에 급제하고 황소(黃巢)의 난을 격문으로 평정함으로써 문장은 능히 중국을 압도하였으며 사상적으로는 유학의 시종(始宗)이 되었고 유불도(儒佛道) 3교에
최치원의 삶과 시 세계
- 목 차 -
1. 머리말
한국고전시가작가연구 / 김문기 선생님 / 2014. 9. 23. 화 / 박사과정 최은주
2. 시대적 배경과 최치원의 삶
3. 최치원의 문학관과 시 세계
4. 문학사적 위상
5. 맺음말
1. 머리말
崔致遠(856-?)은 그 자가 孤雲 혹은 海雲 孤雲을 최치원의 호로 보는 경우가 많으나, 이는
최치원에 대하여
최치원선생의 설화
경주 최씨의 시조로 신라말엽의 대석학인 고운 최치원을 든다. 최치원은 그 높은 학문이 이 나라는 물론 멀리 중원땅에까지 널리 알려진 성리학의 창세적 기원을 편 학자일 뿐 아니라 대동학 문학의 시조를 이룬 문호로도 이름 높다. 그런데 경주최씨의 시조인 최치
고대의 교육 (고구려, 백제, 신라)
1. 고대의 교육
1) 고대교육의 특징
-학교기관에 의한 형식교육 이전의 비형식 교육으로 생활의 필요에 의한 실제적 교육
-고대 생활에 가장 필요한 지식과 기술을 경험과 모방에 의하여 후대에 가르치고 이를 통 하여 원시 부족을 유지
*원시시대 우리나라의 사회적 특