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불교사상과 복전복리사상
자비의 실천에 목적을 주는 복전(puṇya-ksetra)은 복덕을 낳는 밭이란 의미로 불을 복전(최승복전)이라 하는데, 불.법.승 삼보, 부모, 고통받는 사람들을 공경하고 보살피게 되면, “자신에게 복을 생하게 하므로 복전”이라 한다.
이러한 복전은 종류에 따라『이복전』
복리의 개념이 성립하는 것이다. 그러나 공공복리의 개념은 본질적으로 개별적 이익에 우월하는 사회 전체의 이익을 중시하는 점에서, 역사적으로는 유기체적 국가관이나 전체주의 사상에 많이 이용되었다. 특히 17∼18세기 절대주의 국가에서, 귀족이나 시민의 저항을 완화시키고 군주의 권력을 확립
Ⅰ. 원불교 소태산대종사(박중빈)의 종교체험과 불법
1. 종교일수 밖에 없었던 경지
한 인간의 깨달음, 그것은 역사전환의 원동력이다. 암담과 방황의 소용돌이 속에서 그 사회를 비쳐줄 한 가닥 혼이 있다면 그것을 축으로 역사는 새롭게 전환되는 것이다. 1916년 당시, 이 나라 이 민족은 극도의 혼
사상적 맥락이 생기게 된다.
다음에서 논의하게 될 세 사람의 행정관은 그 후의 행정의 이론이나 사상의 흐름을 결정짓게 하는 중요한 출발점이 된다. 이들의 사상을 흔히 '해밀턴의 고전주의(Hamiltonian classicism)', '제퍼슨의 낭만주의' 그리고 '매디슨의 신고전주의(Madisonian neoclassicism)'라고 하는데 세 사
사상을 경제적 사회적 민주주의 법사상으로써 수정하려는 사회법원리가 대두하게 된 것이다. 즉 공공복리의 원칙이 현대 사법을 지배하는 최고의 지도원리로 등장함으로써 근대민법의 3대원리는 그 수정이 불가피하게 되었다.
(1) 사소유권 절대원칙의 수정
소유권의 내용과 행사는 소유권자의 절
사상은 19세기 중반의 서유럽에서 현실적으로 나타나기 시작하였다. 즉, 자본주의 산업혁명이 가져온 부정적이고 비인간적인 결과를 비판하면서 등장한 것이 사회주의 사상이다. 사회주의 사상가들은 당시의 사회적 위기의 원인이 개인주의에 있다고 보고 전체주의적인 공동체사회를 이상으로 제시했
사상에 입각하여 나라에서 시설에 의한 수용보호가 이루어졌다.
고아, 기아, 빈곤아동을 사찰에서 위탁형태로 보호하서나 시설에 수용하여 보호하였다.
엄격한 계급사회였으므로 고아수양이 노비, 인신매매, 유괴 등 폐단을 야기시켰다.
2) 우리나라 보육사업의 발전단계
(1) 아동복리법 제정 이전
사상의 특징
-개인의 가치와 존엄성에 대한 신념을 견지하고 있으며, 개인의 자유와 개서을 신장시키 는 일이 사회적 체제의 일차적 목표 : 개인주의를 실현하는 체제를 제공
-19-20세기 개인주의 이상은 인간 진보의 최종적 목표인 만인 평등권, 최소정부, 방임상 태, 자연법 사상, 기회균등,
복리를 전체적/부분적으로 포기하거나 영구히 또는 일시적으로 연기하는 행동
자기희생적 리더십: 리더가 이러한 자기희생적 행위를 통하여 다른 사람들을 이끄는 것
묵자(BC479~BC381)
이름은 적(翟). 제자백가의 하나인 묵가의 시조
전국시대 초기에 활약한 사상가
참혹한 전쟁과 비윤리적인 사
. 정신적 자유를 보장하기 위해 헌법에서는 양심의 자유(자유롭게 사상을 가지고 그 것을 나타낼 수 있는 자유). 종교의 자유(어떤 종류의 것이든 자신이 원하는 종교를 가질 자유), 언론·출판의 자유(자신의 사상이나 의견을 언론 매체, 출판 등의 수단을 통하여 외부에 자유롭게 표현할 수 있는 자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