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원, 전시장, 미술관 등이 문화공간에 포함된다(유민, 2004).
문화공간이라는 단어는 문화와 공간이 합쳐진 것으로 문화적인 활동을 실현할 수 있도록 구성된 공간을 말한다.
우리가 알고 있는 문화공간은 공연장, 전시시설, 스포츠시설 등 그 범위가 광범위하다.
즉, 복합문화공간은 문화나 예술
공간에서 ‘복합’의 의미는 고유 기능을 가진 각각의 시설이 단일 건축이나 하나의 대지 내에 위치한 경우를 일컫는다. 그리고 상호간의 유기적인 관련성을 유도하는 것을 주목적으로 하고 있다. 또한 이러한 복합의 개념에 문화공간이 더해진다는 것은 문화생산자와 문화향유자를 연결하는 종합적
복합문화공간의 등장 배경
한국의 도심 재생 사업은 창의력 부족으로 천편일률적으로 계획되고 있다.
복합문화공간의 요점
혼합 개발 개념인 MUD (Mixed Use Development) 가 대안이 될 수 있다.
MUD (Mixed Use Development)
걸어 다니면서 즐거움을 찾을 수 있는 동선을 만드는 것
보행자/사용자 입
문화 환경의 열악화, 실질적인 정책 추진의 빈약화, 문화 관련 재정의 빈곤으로 관람객들 질적으로나 수적으로 만족 시키지 못하고 있는 실정
나. 연구목적
○ 문헌과 사례조사를 통해서 복합문화예술공간의 개념 정리
○ 해외사례를 분석해보고 성공요인 고찰 및 우리나라 복합문화예술공간 시
문화공간에서 노조원들이 공연도 하고 작품을 만들며 마음의 벽을 허무는 것을 제안했을 정도로 문화예술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 누가?
또한 성남아트센터의 대표적인 문화예술잡지로 성남문화재단이 발간하는 월간 ‘아트뷰’가 있다.
월간 ‘아트뷰’는 성남아트센터뿐만 아니라 지
복합문화공간은 다른 표현으로 ‘복합문화예술공간’이라고도 한다. 미술관, 도서관 등에서 이미 제작된 문화 대상과 만나기도 하고 오페라하우스, 콘서트홀, 연극무대에서는 실황 공연예술이 이루어지며, 문화 사건과 이벤트 현장인 문화 거리도 포함한다(김현진?한혜련, 2017). 예술(art)의 개념보다
본 연구는 상업 복합단지 내의 편리성을 중점으로, 첫 번째, 공공교통기관에의 근접해 있는 공간적 범위로써 목적지를 서울특별시 용산구 한강로 3가 40-999 스페이스 9의 주변주의 지하철, 기차역, 건물 진입 부의 택시 승강장으로 한정하였고, 두 번째, 상업시설의 편리성으로 스페이스 9안에 입점한 CGV(
공간으로 새로운 여가 문화를 창출하고 있다. VTR이 보편화 되면서 감소하기 시작했던 극장 수가 다시 증가추세로 돌아서게 된 시점에서 멀티플렉스란 개념의 쇼핑몰을 곁들인 복합 상영관의 모습이 등장 함으로서 지역의 잠재관객 확보는 물론 새로운 영화 수요를 창출하는데 커다란 위치를 차지하고
문화유산에 대한 원형보존과 이를 상품화하는 프로그램 개발도 중요한 과제라고 할 수 있을 것이다. 물론 문화유산이 보호의 대상이라는 점에서 상품화에 대한 시각차가 있을 수 있으나 최대한의 원형보존을 근간으로 앞에서 언급한 의미화, 주제화, 디자인화, 정보화개념을 가미한 마켓팅화 방안을
복합문화체험공간으로 잠재적 소비자 발굴
젊은 감각의 세련된 Men`s cosmetic brand Image 확립
• 제품의 직접적인 체험을 통핚 매출 상승 기대
• 새로운 소비자에게 제품 홍보로 인지도 상승 기대
• 소비 = 문화후원의 개념으로 문화후원자로서의 정서적 편익 제공
• 기존 사용자들로 하여금 Brand Equ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