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 보급이 대중화되어 인터넷 사용이 일상화되면서 사이버공간의 이용이 급증함에 따라 일상생활에도 많은 변화가 생겼으며, 이제는 네티켓은 단지 지키면 좋은 것이 아니라 반드시 지켜야 할 것이 됐다. 네티즌은 사이버공간에서 유익한 정보를 서로 공유하고 건전한 인간관계를 형성하기도 하
Ⅰ. 개요
사이버공간을 공유하게 되는 지식정보사회는 세 가지 단계를 지니게 된다.
첫 번째로 전산화는 시스템의 구성요소 일반을 대상으로 하는데 비하여 정보화는 그런 요소들 간의 흐름(流量:Flow)을 대상으로 한다. 그 흐름은 정보의 흐름일 수도 있으며, 물질의 흐름일 수도 있다. 이러한 흐름
Ⅰ. 개요
대개 사이버스페이스에서는 주체의 분열이 가속화되고 해체와 차이의 윤리가 지배하는 것으로 이해된다. 포스터에 의하면 '정보양식에서 주체는 절대적인 시공간에서의 한 지점에 위치하면서 다른 지점들의 선택지들을 합리적으로 계산하는 그런 물리적으로 확고한 입지를 누리지 못한다
Ⅰ. 서론
사이버공간의 문화란 가상현실공간이라는 의미를 선취하고 있지만 아직은 이런 가상현실기술이 발달하지 못한 상태에서 정보통신기술의 개발 및 이용과 관련하여 나타나는 다양한 문화적 현상을 뜻한다. 현재 인터넷으로 대표되는 컴퓨터통신망에 대한 공간적 은유라고 할 수 있는 이 문
Ⅰ. 서론
인간과 컴퓨터를 연결하는 새로운 형태의 인터페이스(interface)로서의 사이버공간을 형성하는 구체적인 하부구조는 바로 인터넷이라고 할 수 있다. 그런데 표현매체(혹은 언론매체)를 “표현을 위한 제도적 수단 내지 기술적 수단”이라고 파악하는 한, 사이버공간을 형성하는 하부구조로서
사이버스페이스의 주체는 가히 혁명적이라고 할 수 있을 만큼 새롭고 또 중요한 개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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Ⅱ. 사이버공간(인터넷)의 개념
1. 고전적인 개념
명시적으로 사이버공간의 용어는 1984년 William Gibson에 의해 최초로 사용되었다. 일본에서는 전뇌공간(電惱空間)이라고 표기
Ⅰ. 서론
사이버공간의 또 다른 특성은 익명성이다. 자신의 정체를 명확히 드러내지 않고 다양한 정보와 즐거움을 획득할 수 있으며, 비대면적인 관계들은 개인의 단일적 정체성과 고정된 집단의식을 표방하였던 근대 산업사회적인 사고에서 유연한 공동체 의식과 개인의 복합적인 측면을 촉진하는
Ⅰ. 개요
사이버공간(cyberspace)은 사이버 세계(cyberworld)라고 하는 것이 더 적절하다. 물질 세계, 생명 세계, 정신 세계에 새로운 공간의 세계인 사이버 세계가 더해졌다. 현대과학의 정보기술이 만들어낸 새로운 세계이며 우리가 살고 있는 세계이지만 아직 은 개척이 안된 미지의 세계로 남아 있다. 어
Ⅰ. 서론
사이버공간은 19세기말 전화, 라디오의 발명에서 태동하여 20세기 전자식 컴퓨터의 발명으로부터 인터넷과 초고속 디지털 처리기술의 개발에 의해 통신, 방송, 컴퓨터의 융합이 이루어짐으로써 본격적으로 등장하게 되었다.
사이버공간은 공간을 형성하는 하드웨어 인프라로서 NET(컴퓨터
Ⅰ. 서론
인터넷을 통해 형성된 새로운 공간, 사이버스페이스는 지금 새로운 윤리적 담론을 요청하고 있다. 그러나 사이버스페이스의 네트워크적 특성 때문에, 윤리적 담론의 형성 자체가 심하게 지체되어 있다. 여기에서 사이버스페이스의 윤리적 역설―요청과 거부가 함께 이루어진다는―이 발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