들어가기 전에
한참을 고생해서 거의 완성시켜 놓았던 파일이 날아갔을 때의 그 절망감은 당해보지 않은 사람들은 절대로 추측할 수 없다. 교수님의 말씀처럼 어딘가의 저장 공간에 담아놓고 작업을 이어나가지 못한 내 책임과, 컴퓨터 관리를 제대로 하지 못한 죄가 가장 크겠지만, 막상 일을 당하
사람에게 호랑이는 피상적인 숭배의 대상이 아니라 실제 신이었다. 위에서 이야기한 호랑이 이름에서도 알 수 있듯, 호랑이는 산군(山君), 산신으로 숭배되었다. 고대 연맹국가 예(濊)에서는 호랑이에게 제사를 지냈다는 기록이 있다. 《後漢書》, 東夷傳, 예(濊)의 “又祠虎以爲神(우사호이위신)”
노파, 동물)의 도움으로 선이 승리한다. ② 동물은 은혜를 입으면 반드시 보답한다. ③ 인간과 귀신이 상호관계를 맺고 도움을 주고 받는다 등이 그것이다. 유미정(2004)「한국과 프랑스의 민담 유형 비교 연구」경기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그러면 민중은 민담 속에 어떤 내용을 담고자 하였
. 37세에 기도에 전념하느라 세업으로 받은 가산을 처분하고 기절한 노파를 소생시키는 기적을 보인다. 39세, 음력 4월5일 구미산하 용담정에서 하날님과의 계시문답이 시작되어 며칠 간 계속된다. 이 때에 궁을영부의 선약을 받고 21자 주문을 받고 이 해에 <교훈가>, <안심가>, <용담가>를 집필했다.
산신, 용왕, 선녀 등의 매개자를 통하여 명문가의 귀동옥녀(貴童玉女)로 점지된다.
우리의 고소설에 자주 나타나는 도술소설의 내용으로는 둔갑(遁甲) : 변형술(變形術), 장신(藏身) : 은형술(隱形術), 시해(尸解-몸에서 혼을 분리시키는 유혼술(遊魂術)), 축지(먼 곳을 순식간에 도달하는 술), 호풍환우(
광개토 대왕(374∼413:재위 391∼413) 고구려 제19대 왕. 재위시에는 영락이라는 연호를 써서 영락 대왕이라 일컬어졌다. 고구려의 영토와 세력권을 크게 확장시켜, 392년에는 백제의 석현성을 비롯한 10개의 성을 빼앗고, 396년에는 한강 유역에까지 진출하여 58성 700촌락을 정벌했을 뿐만 아니라, 398년에는
서론
일반적으로, 근대의 과학 기술은 ‘대항해시대’(16~18세기)부터 유럽으로부터 비유럽권을 향해 퍼져 나간다고 여겨졌다. 특히 조지 바살라(George Basalla)는 기술 결정론에 입각하여 16~17세기에 일어난 서유럽의 과학혁명 이후, 서구의 근대 과학이 세계의 다른 지역으로 널리 퍼져갔다는 식의 이론
1.들어가며-서낭제 탈놀이
매년 일정한 날짜가 되면 지역민들은 서낭신이 있는 신성한 공간에서 마을의 평화와 작물과 어획의 풍년을 기원한다. 이것을 서낭굿이라고 하는데, 이런 서낭굿에서 이뤄지는 가면극을 서낭제탈놀이라고 한다. 김두현은 하회별신굿탈놀이와 강릉단오제의 관노탈놀이를 서
Ⅰ. 서 론
과거의 조상들의 삶을 살펴보면 그 민족의 삶을 잘 알 수 있다. 필자는 수시도 시간을 내어 신화와 전설 및 민담의 내용을 접하여 보는 데 그 내용을 보면 허무맹랑한 애기도 있고 도저히 상식적으로 이해 안 되는 내용도 많이 있다. 현대 과학문명에서 과연 그런 것이 가능할까? 의구심이 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