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도들이 그의 글들을 한문체로 된 것을 엮어놓은 것이 『동경대전』이고, 가사체로 된 것을 엮어놓은 것이 『용담유사』이다. 최제우의 생애는 『동학교조 수운 최제우』에서 발췌
이상이 수운 최제우의 생애와 동학 창도, 효수형에 처해진 일대기라고 하면 다음은 수운교에서 말하는 최제우의
사람이 죽고 난 뒤에도 영혼은 독립하여 활동하기 때문에 그것을 숭배하는 데서 종교가 비롯되었으며, 동물이나 나아가서는 자연물에까지 영혼을 인정함으로써 신의 관념이 생겨났다고 한다. 이것은 타일러의 학설은 주지주의적(主知主義的) 종교관을 갖고 있는 사람들의 비판을 받기도 하고, 또한 원
종교는 설명할 수 없는 궁극적인 실재나 진리를 직관적으로 체험하는 종교경험, 그 경험을 합리적으로 해석하며 체계화한 종교사상, 절대신비를 현실에서 재연하여 신도 대중을 그 신비에 참여시키는 종교의례, 그러한 신앙을 지속적으로 가능하게 만드는 현실수단인 종교공동체가 서로 어울려 만든
종교인들이 저지른 범법행위가 해마다 꾸준히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우리나라에서 사이비 종교가 일어나기 시작한 것은 최수운이 1860년에 일으킨 동학운동에서 비롯된 일이다. 그후 일제의 암흑기를 거쳐 오늘날에 이르기까지 끊임없이 계속 일어나고 있다. 현재 한국에는 300여종의 사이비 종
2. 한국 신흥종교의 범례로서의 통일교
우리는 연구 대상으로 통일교를 선정하였다. 통일교는 기독교계통의 신흥종교 중에서 대표적이라고 할 만큼 그 교세가 상당한 정도이다. 그리고 특히 다른 신흥종교들과 달리 경제활동에 대한 관여라는 측면과, 또한 한국에서 발생했지만 해외에서도 상당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