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투머리(ちょんまげ)를 잘라야만 했다. (스모의 침체기)
(6) 스모의 부흥기: 움추려 들었던 相撲가 인기를 다시 회복하게 된 시점은 1889년 천황이 직접 스모를 관람하던 때부터이다. 그리고 1909년에 스모 전용경기장인「國技館」이 도쿄시내(兩國)에 건립되어(13,000명수용) 스모는 바야흐로 대중적
1 .망건
- 동양에서는 관을 쓰는 것이 곧 예
- 의관에서 중요한 비중을 차지
- 네가지 구획
‘당’, ‘편자’, ‘앞’, ‘뒤
2 .동곳
- 상투가 풀리지 않게 고정시키는 것
- 조선시대 동곳은 다리가 하나
- 머리 형태, 목의 형태, 몸체의 형태 세 부분
- 특별히 주머니나 동곳집을 만
▶ 남자 복식
- 관품에 따라 자색·비색·천비색·녹색의 관복을 착용하고, 아홀이나 목홀을 쥐고, 금어대나 은어대를 착용.
- 정효공주묘 벽화 인물상(그림1-100,101) : 머리에 상투를 틀고, 말액을 둘르고, 복두를 쓰고 단령포를 착용 소매는 넓은것과 좁은 것이 있고 옷자락은 길다.
- 방한용으로 단비
머리를 땋아서 뒤로 늘이거나 땋은 머리를 둥그렇게 앉은 뒤 한 가닥은 뒤로 내려뜨려 기혼녀와 구별이 되게끔 했던 것으로 보인다. 그리고 남자의 머리 모양은 백제 무령왕릉에서 작채가 출토된 바 있어, 고구려 벽화에서 볼 수 있는 수계식 상투였음을 알려주고 있다. 여기서 작채란 머리를 모두 위로
상투를 튼 선수들의 머리 모양은 등으로 인해 고집스럽게 일본의 전통을 고수하며 현대인과의 교감을 차단하는 듯한 느낌을 받는다. 이런 점은 스모와 마찬가지로 일본의 전통 스포츠의 하나인 유도에서는 느끼기 힘든 것이다. 따라서 단지 스모가 전통 스포츠이기 때문에 가지는 특징은 아니라 할 수
상투적인 제목보다는 구체적이고 개성적인 제목이 좋다.
- ‘어머니’와 ‘내 곁에 계신 어머니’
* 제목을 미리 잡아 놓는 경우와 후에 생각하는 경우
4. 독서감상문 첫머리를 시작하는 몇 가지 방법
* 나의 경험이나 일상 얘기 중에서 중심글과 연결시키려는 얘기거리로...
* 동기가
상투적인 어구가 반복되는 경우가 많고 잉여가 많다. 또한 기술에서와 같은 고도의 논리성과 추상성, 일관성을 지니기 어렵다. 이런 점에 입각하여 랩을 전통성과 현장성이라는 구술성의 시학의 관점에서 분석해보기로 한다(본론1-1,2).
그러나 현재의 랩은 대부분이 작사의 과정을 따로 거쳐서 불려
시작함으로써 공유된 관심을 유도하는데 실패하거나, 상대방의 감정을 고려하지 못한 채 낯선 사람에게 다가가 뚱보라고 부른다거나, 비언어적인 단서를 대화에 사용하지 못한다거나, 몇 개의 상투적인 표현(예: 광고 문구 - 엄마 젖 뗀 후 아기 사랑)등을 의미없이 반복하는 것은 쉽게 볼 수 있다.
<지리의 힘>
저자 팀 마샬은 영국<파이내셜 타임스>의 터키 특파원과 외교부 출입기자를 지내는 등, 25년 이상 국제 문제 전문 저널리스트로 활동하였다. 중동지역을 비롯해 전 세계의 분쟁지역을 현장에서 취재하며 각 지역의 갈등과 분쟁, 정치, 종파, 민족, 역사, 문화 등을 통해 지리가 어떻게 수많
Ⅰ. 서론
텍스트는 일상적 용법에서는 ‘본문’의 뜻으로 사용되어 문자로 적혀진 길고 짧은 글을 의미할 때가 있다. 텍스트란 송신자와 수신자의 의도에 따라 언어적으로 완결된 언어 단위로 보그란데와 드레슬러의 일곱 가지 텍스트성을 살펴보면 첫째, 의도성으로 의도성은 말하는 사람에 관하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