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머리말
일제 강점기 하에서 수많은 독립 운동가들은 조선의 절대 독립을 쟁취하기 위해 끊임없는 노력을 경주하였다. 이들은 해외로 망명하여 임시정부를 구성하기도 하였으며, 일제와의 무장 투쟁을 통해 독립을 달성하려고 하였다. 특히 1919년 3월 1일의 대대적인 운동은 이러한 노력들이 보
연암이 살았던 조선후기 사회는 신분제의 동요가 심각하게 이야기 되고 있었다. 즉 평민 또는 천민 등 하층민의 신분적 상승이 있는가 하면. 이른바 몰락사대부들을 주축으로 하는 상층계급의 신분적 하강이 점차 그 범위를 확대해가는 현상이 뚜렷하였다. 연암은 이를 소재로 한 편의 작품을 만들었으
I. 머리말
가사(歌辭) 문학은 4·4조의 율조라는 형식과 한 행이 4음보로 되어있다는 것 외에는 까다로운 형식이 없어 창작이 비교적 용이하였고, 이로 인해 사대부들의 문학으로 자리 잡았다. 사대부들이 문학의 주 담당계층 임을 인지할 때에 ‘가사’는 국문학을 대표하는 문학의 종류 중 하나라
실용적 자기표현과 스토리텔링
-자기소개서와 로드맵을 중심으로
1. 실용적 자기표현의 의미
“자기표현”이라는 표현을 사용하고자 하는 것은 타인과의 관계를 염두에 둔 상황에서 나를 표현하는 것의 중요성을 강조하기 위해서이다. 다른 말로 하면 “자기표현”이 일정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
들어가며
처음에 저는 글쓰기는 논술을 잘 하기 위해서 배우는 것이다. 그러므로 교사는 아이들에게 논술을 잘 쓰는 기술(?)을 가르치는 것이라고 생각했습니다.
요즘은 더구나 논술이 중요해져서 많은 아이들이 글쓰기를 배우고 또 논술을 가르치는 곳도 많이 생겼습니다. 그러나 불행이도 우리
Ⅲ. ‘문학교육’에서 ‘고전교육’의 분리
1. 왜 하필 ‘고전’을 국어교육에서 분리하려는가?
앞서 살펴본 바와 같이 국어교육의 목표를 언어기능 신장에 놓고 각 영역들의 내용을 텍스트 도구로서 활용하려는 방식은 우리나라 국어과 교육과정에서 매우 큰 특성으로 자리 잡고 있다. 그렇다
Ⅰ. 개요
조선시대 전기의 신분 계급의 비율을 살펴보면, 양반은 전체 20%이하였다. 물론 후기로 갈수록 신분도 돈을 주고 살 수 있는 제도가 생기면서 양반의 비율은 전체의 50%이상으로 늘어나게 된다. 즉, 사실상 조선 후기로 접어들수록 신분의 체제는 그 엄격함을 잃어 가고 있다고 봐도 좋을 것이
머리를 묶고 , 나머지 머리는 뒤에 내렸다.
-삼국시대부터 내려온 전형적인 미혼녀의 발양
-서민층 미혼녀들의 두식모양이 목 뒤에서 머리를 묶는 모습
『고려사』
결혼하지 않은 미혼여자의 두발 크게 두 가지 피발하지 않고 홍라로 두발을 묶어 그대로 내리는 형태, 어린 여자아이의 두발장식
② 「거리의 副詞」
작품 속 인물들은 식민지 종국인 일본에서 유학생활을 하고 있는 한국 유학생들로 누군가가 고향을 물어보면 큐슈라고 거짓말을 해야 할 만큼 있어도 없는 것 같은 존재들이다. 그들은 자신들의 존재의 의미를 찾지 못하고 거리를 방황하게 된다. 네 명의 인물 승구, 지운, 웅, 훈
Ⅰ. 서론
생활문이란 가정생활, 학교생활, 사회생활 속에서 경험한 것 즉, 보고 듣고 느끼고 생각한 것들 중 인상 깊었던 일을 다른 사람에게 이야기하듯이 자연스럽게 쓴 글을 말한다. 일상 생활에서 있었던 일 가운데 잊혀지지 않는 일, 중요한 일, 가치 있는 일 등을 골라 써낸 글이 생활문이다. 그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