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황에서 전문적인 학문 연구 기관으로 넘어 가는 시기를 말한다. 이 시기에서는 흑인 신학의 타당성을 설명하고 백인 신학자들과 그 타당성에 대해서 논쟁하기 시작한 것이다. 세 번째 단계(1977~)는 학문적 토론에만 집중하는 것에 대한 비판적인 입장들이 일어났고, 이를 직접 흑인 교회에 적용하고자
토착화 (상황화)의 방향
- 초문화적 신학
초문화 신학
자신의 신학을 추구하는 자기 신학화는 그리스도인들이 각자의 문화 환경에 맞게 복음의 내용을 명확하게 밝혀 주는 신학을 발전시킬 필요가 있다는 점을 인식하는 데서 출발한다. 이와 동시에 자기 신학화는 다원주의라는 어려운 문제에
I. 과거 성서학에 대한 역사적 개관과 성찰
1. 개관
1785년 가블러(Gabler)가 알트도르프(Altdorf) 대학 교수 취임 강연에서 성서신학과 교의학의 적절한 구분을 주장한 이래 성서신학은 오랜 연구사를 이어가고 있다. 가블러는 역사적 배경을 가진 성서신학과 체계적 주제를 가진 교의학을 구별하여 성서
Ⅲ. 바울에게서 하나님의 의
사람들은 흔히 “하나님의 의”를 로마서의 주제라고 일컫는다. 이 말의 의미 내용을 밝혀야 그것이 문맥 중에서 무엇을 지시하는지 찾아낼 수 있고 또 그 반대 경로를 취해도 그 말의 뜻이 밝혀지기도 한다. 바울은 로마서 1장 17절에서 엄숙하게 “하나님의 의는 복음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