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서 종교의 발달사에 관심을 기울였다.
성서신학의 여명기인 19세기에는 많은 성서신학자들이 다양한 족적을 남겼는데 대표적인 인물로 벨하우젠(Wellhausen)을 들 수 있다. 그는 한 시대를 마감하면서 동시에 새로운 시대를 연 학자로 평가받는다. 그는 성서본문에 대한 기존의 여러 가설들(단편사설,
대한 연구에서, 그 종말론적인 신학적 공감대를 확인하였습니다. 꼭 배타적인 것만은 아닌 예배 전통들도 확인하였습니다. 아울러 오늘의 예배 현장인 세계 곧 지구촌에서 공동 과제의 발견에 함께 눈을 돌릴 수 있게 되었습니다. 이러한 결과들은 매우 희망적이라고 생각하지 않을 수 없습니다.
시대였다.
바로 이 시기에 이탈리아의 마키아벨리(1469~1527), 영국의 토마스 모어(1477~1535) 같은 정치사상가가 배출되었고 미켈란젤로(1475~1564)나 라파엘(1483~1520)과 같은 탁월하고 뛰어난 예술가의 작품들이 선보였으며 한쪽에서는 신세계를 발견하여 전 유럽인을 흥분의 도가니로 만든 크리스토퍼 컬럼
시대가 요구하는 영적 권위와 생명력이 충족될 뿐 만 아니라, 복음의 올바른 방향 제시와 그 최종 목표가 달성된다."
십자가는 이기심을 조장하는 자본주의와 독재정부와 다국적기업과 무자비한 부자에 대한 승리의 구심점이다. "십자가의 서신"으로 불리는 갈라디아서에서 바울은 십자가의 중심성을
시대의 징조를 읽어 이스라엘이 로마와 더불어 붕괴 도상에 있음을 뚜렷이 알아보았다. 예수는 요한의 예를 따라 요르단 강에서 세례를 주는 것으로 활동을 시작했을지도 모르나 그렇다고 하더라도 곧 그만 두었음에 틀림없다. 예수가 요르단 강과 사막을 떠난 다음에도 누군가에게 세례를 받게 한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