샤를르 보바리(Charles Bovary), 오메(Homais)와 같은 다른 인물들을 단지 엠마 보바리를 부각시키기 위한 부수적인 인물로 보고 지나쳐서는 안된다. 작품의 시작이 주인공 엠마 보바리가 아닌 샤를르 보바리의 어린 시절로 구성되어 있다는 점과 맨 마지막 부분을 장식하고 있는 것이 오메라는 점은 이 두 인
샤를르와 자신의 내면에 있는 남성상이 일치하지 않았기 때문일 것이다. 그리고 그렇게 엠마가 자신의 남성상과는 다른 남자를 남편으로 맞이 할 수 밖에 없었던 까닭은 그 당시의 결혼 풍습에서 찾을 수 있다고 생각한다. 자신의 의지대로 결혼을 하기보다는 부모에 의해서 혹은 지참금이나 신분에 의
상징주의가 발흥한 프랑스의 시단이 끼친 영향은 상징주의의 전개에 중요한 역할을 하였다. 다른 나라에 비해 낭만주의의 전개가 뒤늦고 미미한 성과에 만족해야 했던 프랑스 시단에서는 낭만주의의 분일하는 감정을 절제하는 시의 유파가 형성되어 있었다. 고답파로 알려진 파르나시엔은 고전주의,
1.마담 보바리의 전반적 소개
마담보바리는 1875년 책으로 발간되었다. 이해는 보들레르가 ‘악의 꽃’을 세상에 내놓은 해이기도 하다. 현대의 소설과 시에 두 가지의 양대 산맥을 이루는 업적이 나타난 것이었다. 이두작품은 각 분야의 최고봉이라는 공통점 이외에도 법정에서 논란이 된 작품이란
1. 산업혁명과 근대도시계획의 배경
-산업혁명은 18세기말 영국에서 시작됨
-산업혁명으로 인해 종래의 공장제 수공업에서 대규모의 기계공업으로 전화됨
-산업혁명은 화석연료등을 통해 에너지를 얻게 되는 에너지 혁명임
-생산양식의 변화를 지칭함으로서 구분되는 근대산업도시와 산업도시사
I. 근대경제학 이전의 변천
(1)고대경제사상
1)시대적 배경
고전시대는 기원전 5세기에서 4세기까지를 말하는데 이 당시 각 도시국가에서 우리가 시장을 통해 행하고 있는 생산 활동이 가계를 중심으로 행해지고 있었고 경제행위의 대부분은 농업에 관한 것이었다. 극소수에 의해서 움직여지는 폐쇄
●1900년대-새로운 신건축의 시작을 위한 과도기 => 고전주의, 낭만주의, 절충주의 등
고전주의 이후 젊은 사고를 지닌 건축가들의 아방가르드 활동을 통한 근대 건축의 여명기 출발
●1910년대-미래파, 입체파 등의 획기적인 사상을 지닌 사조들의 등장 => 1910년대 분리파, 절대주의 데 스틸 등
저명한 시인이자, 비평가인 폴 발레리는 그를 이렇게 절찬했습니다.
“보들레르보다 위대하고 재능이 뛰어난 시인을 있지만, 그보다 중요한 시인은 없다.”
그의 서정시는 후에 다음 세대인 베를렌, 랭보, 말라르메 등 상징파 시인들에게 큰 영향을 끼쳤습니다.
19세기 낭만주의 시대에 살았지만,
“비좁고 마치 미로처럼 복잡한 길과 공기의 자유로운 통행을 방해하는
지나치게 높은 건물들, 푸줏간, 생선 가게, 시궁창, 공동묘지들.”
-세바스티앙 메르시에 <파리의 정경>
“대로에는 호화스런 사륜마차가 거리를 누볐고, 튈르리 공을 비롯한
생제르맹 거리의 상류계급 저택에서는 연일 어
1. 영화"여왕마고"의 이야기 전개
16c 프랑스는 카톨릭을 믿는 프랑스와 개신교를 국교로 하는 나바르로 양분되어 있었다. 당시 프랑스는 샤를르9세가 왕이었는데 실질적인 권력자는 그의 어머니인 까트린느였다.
그녀는 둘째 아들 앙주를 편애하여 프랑스의 국왕자리를 앙주에게 물려주고 싶어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