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의 아름다움’, ‘농담변화의 묘’, ‘번짐이 갖는 깊은 맛’, ‘내면에서의 사의적 표현’, ‘암시적 표현’, ‘시점의 이동’, ‘여백의 중시`등을 들 수 있다.
2. 수묵화의 표현 기법
수묵화의 표현기법은 구륵법과 몰골법, 선묘와 점묘가 대표적이다.
구륵법은 대상의 윤곽선을 쌍선으로 그린 다
선(Line)
선은 한점이 연속적으로 움직여서 이루어진 자취로 경계가 되는 줄, 물체의 윤곽을 이루는 부분을 의미 선에 의하여 시각적인 외형이 좌우되므로 그 디자인이 아름다워 보일수 있는지의 여부는 선을 어떻게 다루느냐에 달려 있다.
의복을 디자인 할 때의 선은 순수 예술에서의 선과는 달리 그
선 등이 있다.
기업에서는 이와 같은 여러 요인들 때문에 합리화의 필요성을 절실히 느끼고 있는 것은 주지의 사실이다. 이미 형성되어 있는 시장가격에 발맞추어 이익을 확보하기 위해 비용을 줄일 수 있는 생산합리화는 기업의 생존을 위해 거의 필수적인 시대적 요청사항이 되고 있다.
합리화란 기
선(line)
- 기하학에서의 선 : 길이, 방향, 위치, 형태는 부피가 없다고 간주
- 미술에서의 선 : 점의 정우와 같이 시각적 비교단위
▶선은 점을 그 기본요소로 하고 있고, 물체를 묘사할 때 윤곽이 되기도 하며 형태를 암시하기도 함
선의종류
? 직선 : 속도감·긴장감·예리함·직접성 등 느껴짐.
? 곡
1. 선(line)과 표현기법
1) 선
기하학에서의 선은 길이, 방향, 위치, 형태는 가지나 부피가 없다고 간주하지만, 미술에서의 선은 점의 정우와 같이 시각적 비교단위로서의 크기 즉, 폭과 부피의 면적을 가지고 모양도 다양하게 지닌다.
선은 점을 그 기본요소로 하고 있고, 물체를 묘사할 때 그 윤곽이
선은 복식의 실루엣에서도 살펴볼 수 있다. 서양 복식에서는 허리를 신체 중 가장 중요한 수평선으로 인식하여, 상의와 하의를 허리에서 분리하여 허리를 강조하는 실루엣을 많이 보인다<그림 Ⅱ-2>. 이에 반해 한국 전통 복식에서는 허리와 가슴 사이의 윤곽을 뚜렷이 구분하지 않고 주름, 착의법, 속옷
▶실루엣 : 의복의 외형선으로 윤곽선이 보이는 것. 인체의 선, 시대유행, 미적 외형구상표출에 목적. 스타일과 옷감으로 결정.
스타일 : 소매의 형태, 길의 형태, 스커트 또는 팬츠의 형태와 길이 등.
옷감 : 뻣뻣한 옷감은 크게하고, 얇은 옷감은 좁고 길어보이게 한다.
윤곽선
◈ 도면에 그려야 할 내용의 영역을 명확히 하고, 제도 용지의 가장자리에 생기는 손상으로부터 기재 사항을 보호하기 위해 0.5mm 이상의 실선을 사용
(2) 중심 마크
◈ 도면의 사진 촬영 및 복사할 때 편의를 위해 사용, 상하 좌우 중앙의 4개소에 표시
(3) 표제란
◈ 위치 : 도면의 오른쪽 아래
◈ 피에트 몬드리안의 생애와 몬드리안 작품 분석 ◈
1. 몬드리안의 생애와 회화 변화
몬드리안(Piet Mondrian, 1872~1944)은 1872년 네덜란드 아메르스포르트(Amersfoort)에서 태어났다. 초등학교 교사로서 엄격한 칼비니스트였던 그의 아버지 피터 코르넬리스 몬드리안(Peter Cornelis Mondriaan, 1939~1915)은 학생들
선을 집중하고, 강조하려는것.
▶ 강조 : 한 범위 내에서 지배적인 성격을 두고 관심과 흥미를 유발시키고자 하는 디자인 기법. 장점 부각, 시선유도, 집중, 단점 숨기고 은폐, 시선분산의 방법이 있다.
▶ 대비 : 반대되는 성격의 대립. 통일성이 깨지지 않으면서 차이가 두드러지게. 컬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