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험주의 철학과 구조주의 사상을 바탕으로 한 것이다. 그는 이원적 대립(二元对立) 사상으로 언어학 이론을 구축하였으며, 그의 언어학 기본 개념들, 즉 랑그와 파롤, 공시성과 통시성, 계열적 관계와 통합적 관계, 기호의 기표와 기의는 기호학의 연구에 기호적인 사고의 실마리와 효율적 도구를 제공
선험주의 등등. 윤리(도덕과 포함)시간에 한번쯤 들어보았던 말들이다. 이 모든 명칭들은 칸트 윤리학의 중요한 측면들을 표현하고 있다. 하지만, 칸트 윤리학을 본질적으로 이해하기 위해서는 ‘칸트 윤리학이 보여주고자 하는 것, 즉 동기’와 이를 어떤 학문적 전략의 측면에서 이를 보여주고자 했
선험주의는 개별성과 보편성의 긴장관계를 주체라는 개념 속에서 해결하고자 한다. “인간에 있어서 보편성은 바로 자신의 개별성이다. 왜냐하면 ‘모든 이’는 구체적인 개인이기 때문이다.” 이러한 인본주의적 전통에 있어서 공통점은 보편적으로 통용되는 규칙 즉 도덕의 존재를 전제하고 개별적
선험주의라는 새로운 사상에 입각한 문예사조를 만들어내어 마침내 미국의 본격적인 낭만주의를 출발시켰다.
미국의 19세기 후반 문학에 대해
남북전쟁 후 1870년부터 세기 말까지 낭만주의는 독자들의 취향과 소재에서 계속되었다. 노작가들은 옛 낭만주의의 이상을 고수하면서 그들이 했던 대로 작
선험주의 철학도 거부한다. 삶의 배후에는 아무것도 존재하지 않으며 따라서 사물 그 자체도 존재하지 않고 형이상학적인 절대존재도 존재하지 않으며 플라톤의 ‘이데아적 존재’도 존재하지 않는다. 여기서 인식하는 주관은 삶의 부분이며 단지 삶의 내면에서만 삶을 인식할 수 있을 뿐이라는 결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