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험주의 철학과 구조주의 사상을 바탕으로 한 것이다. 그는 이원적 대립(二元对立) 사상으로 언어학 이론을 구축하였으며, 그의 언어학 기본 개념들, 즉 랑그와 파롤, 공시성과 통시성, 계열적 관계와 통합적 관계, 기호의 기표와 기의는 기호학의 연구에 기호적인 사고의 실마리와 효율적 도구를 제공
선험주의 등등. 윤리(도덕과 포함)시간에 한번쯤 들어보았던 말들이다. 이 모든 명칭들은 칸트 윤리학의 중요한 측면들을 표현하고 있다. 하지만, 칸트 윤리학을 본질적으로 이해하기 위해서는 ‘칸트 윤리학이 보여주고자 하는 것, 즉 동기’와 이를 어떤 학문적 전략의 측면에서 이를 보여주고자 했
선험주의는 개별성과 보편성의 긴장관계를 주체라는 개념 속에서 해결하고자 한다. “인간에 있어서 보편성은 바로 자신의 개별성이다. 왜냐하면 ‘모든 이’는 구체적인 개인이기 때문이다.” 이러한 인본주의적 전통에 있어서 공통점은 보편적으로 통용되는 규칙 즉 도덕의 존재를 전제하고 개별적
선험주의라는 새로운 사상에 입각한 문예사조를 만들어내어 마침내 미국의 본격적인 낭만주의를 출발시켰다.
미국의 19세기 후반 문학에 대해
남북전쟁 후 1870년부터 세기 말까지 낭만주의는 독자들의 취향과 소재에서 계속되었다. 노작가들은 옛 낭만주의의 이상을 고수하면서 그들이 했던 대로 작
선험주의 철학도 거부한다. 삶의 배후에는 아무것도 존재하지 않으며 따라서 사물 그 자체도 존재하지 않고 형이상학적인 절대존재도 존재하지 않으며 플라톤의 ‘이데아적 존재’도 존재하지 않는다. 여기서 인식하는 주관은 삶의 부분이며 단지 삶의 내면에서만 삶을 인식할 수 있을 뿐이라는 결론
선험주의를 한꺼번에 엮는데 있어, 삼위 상호관계는 라파엘 모네오(Rafael Moneo), 라몬 베스코스(Ramon Bescos) 등으로 여러 세대를 거쳐 계승되어 왔다.
독일에서 신합리주의는 마티아스 웅어스(Mathias Ungers)의 유형학적 작품에서 그 원리의 표명이 보인다. 독일에서 발전의 중요성은 도시형태로부터 수정된
저세상에만 존재한다는 플라톤의 생각을 비판하게 되었다.
@이처럼 신 플라톤 주의의 융합을 도출한 아우구스틴을 거쳐,18~19세기의 데까르트, 버클리, 피히테, 헤겔, 코울리지, 쉘링, 프뢰벨, 칼라이등의 근대 사상 속에서 발전
@미국의 선험주의 철학자인 에머슨과 쏘로우는 ‘사변철학’창간
선험주의적 요소를 청산하고, 전반기에 이미 현명히 표명된 반-기원 회귀적, 비고유성의 사유를 철학 안팎의 경계를 자유롭게 오가면서 실천하였다. Ibid., p. 16.
후반기 들어서 이런 문체는 보다 과격하면서도 성숙한 경지에 이르렀고, 광범위한 분야에서 해체론의 씨앗을 파종하고 있다. 다만 고전적
2. 교육의 내용
1) 프래그머티즘(pragmatism)
고대 그리스에서 시작된 이상주의나 실재주의와는 달리 프래그머티즘은 20세기 아메리카 대륙에서 시작되었다. 그 이전의 철학들은 진리가 선험적으로 존재한다는 선험주의와 진리가 인간 경험과 독립적으로 존재한다는 진리의 독립성에 의존하고 있었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