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한국성결교회의 역사
한국 내에서 성결교신학을 공식적으로 함께 말할 수 있는 교단이 많이 있겠지만 “웨슬리안” 전통을 구체적으로 명시하고 있는 데는 기독교대한성결교회, 예수교대한성결교회, 및 나사렛성결교회이며, 이들은 한국성결교회연합회 회원 교단으로 깊은 연대감을 형성하고 있
2007년 한국성결교회는 100의 역사를 가지게 된다. 1907년 5월 30일 ‘동양선교회 복음전도단’ 이란 간판을 내걸고 출발한 성결교회는 일제의 치하의 신사참배와 한국전쟁이라는 많은 어려움과 시련을 겪으면서 놀라운 발전을 거듭해 왔다. 그러나 한국성결교회가 이러한 발전만을 가지고 지금의 모습을
성결교회다. 한국성결교회는 동양선교회에 그 뿌리를 두고 있다. 한국성결교회는 처음부터 동양선교회의 후원으로 시작되었다. 한국성결교회의 처음 이름은 동양선교회복음전도관이었으며, 그 다음은 조선야소교동양선교회성결교회였다. 동양선교회라는 말이 성결교회의 명칭에서 빠진 것은 해방
1. 제일성결교회 ‘사회복지국’
제일성결교회는 1966년 9월 14일 수재민 정착지인 시흥2동에 가마니 7장을 깔아놓고 세 명이 예배드림으로 설립되었는데, 그와 동시에 노인 복지가 전혀 없었던 금천구에서 최초의 노인 복리를 실현했다.
1999년 당시 금천구에는 노인 복리라는 것이 전혀 없었다. 그래
2. 대학이념
성결대학교는 성경적인 보수신앙의 노선을 표방하는 예수교대한성결교회의 전통과 중생·성결·신유·재림의 사중복음에 기초하여 복음주의신학과 신앙에 투철한 교회지도자 및 지역과 국가, 그리고 세계의 각 분야에서 인류의 발전과 평화를 위해 기여할 전인적인 하나님의 사람을 양
성결교회의 전래
성결교회 초기 전도자들의 전도방법은 예수님의 전도방법과 흡사하였다고 할 수 있다. 복음서에서는 교회설립을 찾아 볼 수 없고, 예수님과 그의 제자들의 전도 역시 교세확장이나 교파구성을 목적하고 전도한 것이 아니라 영혼구원에 목적을 두고 가르치시며, 설교하시며, 모든 병
성결교회선교를 주목하여 보고자 한다.
*한국 교회와 선교(169)
- 한국 선교는 커다란 핍박과 함께 시작되지만 근대화의 기초를 이루는 것과 국가적 발전을 이루어 가는데 기독교(개신교)는 큰 역사적 공헌을 했다는 것은 부인 할 수 없는 사실이다.
한국 기독교 선교 역사는 특이한 특징을 가지
성결대학교 교내에 금연이라는 것은 전교생이 아는 부정 할 수 없는 사실이다. 하지만 쉬는 시간만 되면 어떠한가. 위의 사진에서도 볼 수 있듯이 화장실을 비롯해 건물 각층 계단, 건물 뒤 공터 등 교내 곳곳에서 흡연하는 학생들의 모습은 흔히 볼 수 있는 광경이다.
이러한 공간은 학생들에 의해 암
Ⅰ. 유교사상의 전래
유교사상의 전래를 孝悌忠信의 윤리사상, 經學, 典章制度로 이해되는 내용으로 구분될 수 있는 것인가는 철학계에서 문제제기를 하고 있다. 자료의 빈곤으로 삼국시기 경학의 내용을 추적하기는 거이 불가능한 단계라는 것을 공감을 하면서도 고대국가 체제를 정립하는 과정에
성결론으로부터 받은 영향의 중요성을 빼놓을 수 없다. 그런데 이 근대 복음주의 성결론의 출발을 18세기 웨슬리의 성결론에서부터 찾으려고 하는 일반적인 시각은 이 논제에 대한 만족스런 이해를 위해서 무언가 재고의 필요성이 있다고 본다.
이같은 경향성은 신학자들이 주로 칼빈주의는 중생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