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경론등의 형이상학적, 내성적, 실천철학적인 여러 분야에서 새로운 유학사상을 창조하였다.
양명학은 성리학의 객관적 지식을 바탕으로 한 이론적 탐구보다는 내면의 순수한 도덕성을 확충할 것을 강조한 심의 철학이라고 할 수 있다. 이 학문은 심즉리로부터 출발하여 지행합일설에 도달하고 마
1. 신천지의 정의
신천지의 개념
-명칭은 신천지예수교 증거장막성전 (新天地예수敎 證據帳幕聖殿) 혹은 신천지(新天地)
-신천지는 이만희가 1984년 3월 14일에 창설한 신흥종교.
-신천지라는 이름은 요한계시록 21장 1절의 "새 하늘 새 땅"에서 따왔음.
-1995년 이후 예장 합동, 합신, 고신, 대신 등 주요
Ⅰ. 개요
1517년부터 1521년 사이에 루터는 종교개혁의 3대 저서를 저작하였다. 독일의 그리스도인 귀족들에게라는 글에서 루터는 신앙생활을 하는데 있어서는 평신도나 사제나 본질적인 차이는 없다고 했다. 교황이라면 최고이고 교황만이 영적인 권한을 가진다, 교황만이 성경을 해석하
성경론(誠敬論)으로 구별할 수 있다.
태극론으로부터 성리학이 발달.
2. 태극론의 간략한 개념
우주 만유의 궁극적인 본체를 태극으로 설명하고자 하는 주돈이(周敦履)의 주장.
즉, 우주 내의 모든 사물은 음양의 조화에 의해 생성되고 이러한 음양의 조화를 일으키는 것이 태극이라는 것
태극
●주자의 집대성
주자(朱子)의 학문은 북송(北宋)에서 일어난 신경향의 학술을 전면적으로 받아들여 이것을 절충하고 또 체계적으로 집대성한 것이다. 또 4서(<大學>·<中庸>·<論語>·<孟子>)를 특별히 중요시 하여 주석을 하였고, 《대학》의 <성의(誠意)>장의 주해는 죽기 3일 전까지 계속해서 수정했다.
성경론
- “마태복음 24장과 요한계시록만 새 언약이며
(하늘에서 온 책의 비밀 계시록의 진상 2, p.522)
“신약과 구약은 무효”
(영원한 복음 새 노래 계시록 완전 해설, p.27)
- "성경에 기록된 하나님의 말씀은 육적인 것을 빙자하여 비유를 베푼 영적인 것인데 사람들이 문자에 매여 육적으로 해석하여
성경론에 대해 설명이 나와있다. 그래서 나도 이 책을 읽으면서 성경론에 대해 다시 한번 알고 생각하게 되었다. 또한 우리에게 코리안 타임이 있듯이 맥시코에는 맥시칸 타임이 있다는 것을 알게되었다. 그래서 문화는 보편적인 것 이구나 라고 생각하면서 웃음이 나왔다. 또한 노숙자사역 그리고 성
여러 분야에서 새로운 유학사상을 수립하였다. 그 내용은 크게 나누어 태극설(太極說)이기설(理氣說)심성론(心性論)성경론(誠敬論)으로 구별할 수 있다.
성리학을 도학(道學)이학(理學)성명학(性命學) 또는 이것을 대성시킨 이의 이름을 따서 정주학(程朱學)이라고도 한다.
작품 해설
1. 사잠(四箴)
성경론(誠敬論)으로 구별할 수 있다.
이기론의 성립
중국에서는 일찍부터 기의 개념을 사용하여 사물의 존재와 운동을 설명했다. 기라는 포괄적 개념이나 음양(陰陽)·오행(五行)이라는 좀더 구체적인 개념으로 사물의 발생과 변화를 설명하고, 다양한 사물을 분류·체계화했다.
송대(宋代)에 성리학이
성경론에서 시작한다. 성경은 그리스도인의 신앙과 신학의 근본적인 자료임을 강조한다. 2)웨스트민스터 신앙고백서에 나타난 예정론이다. 예정은 미리 정하셨다.는 뜻으로 구원을 중심으로 하는 하나님의 특별하신 계획이다.하나님의 예정에는 선택과 유기가있다. 선택은 모든 사람 중에서 그리스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