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북한의 인구
북한은 1964년 이후 인구통계를 공식적으로 발표하지 않다가 지난 1989년에야 비로소 유엔인구기금(UNPF)에 1946~87년 기간의 각종 인구통계자료를 제출하였다. 북한의 중앙통계국이 제출한 이 자료에 의하면 1987년 현재 북한 인구(인민군 제외)는 총 1,934만 6천명이다. 북한인구는 북한이
1. 연극의 개념과 기본 요소
연극은 음악 무용과 같이 공연(公演)의 형태를 취하기 때문에 공연예술 또는 무대예술이라고 한다.
연극을 구성하는 본질적 요소로서 흔히 배우 무대 관객, 그리고 희곡의 4가지를 든다. 배우는 연기자로서 연극의 핵심이고 연극이 '살아 있는 예술'임을 밝히는 가장 중요
북한에서는 기본적으로 모든 예술장르들을 인민 교양개조의 수단 내지는 선전선동의 수단으로 간주하고 있다. 그러다 보니 모든 예술은 장르를 막론하고 ‘예술은 어느 형태나 현실을 형상적으로 반영하는 점에서 같다.’는 명제를 전제하고 사회주의 리얼리즘과 주체사상에 입각하여 당과 수령을 찬
5대혁명가극
‘피바다’는 원래 1936년 무송현 만강마을에서 김일성의 창작에 의해 공연되었던 ‘항일혁명연극’의 대표작이다. 원작의 이름은 ‘혈해(血海)’로, 그 내용은 1930년대 북간도 지방을 배경으로 순박한 농촌여성 순녀가 지주와 일제에 항거하다가 일본군에게 잔혹하게 학살당한 남
북한
목차
1. 서론
1)북한이해의 관점
2)북한 체제의 특징
2. 북한의 소개 및 역사
1)북한의 소개
2)북한의 통수권자
3)북한의 역사
3. 북한의 사회와 문화
1)특징
2)북한의 문화 예술
4. 북한의 경제
1)경제 체제의 특징
2)북한 경제의 거시적 현황
(1)경제 성장률과 산업생산력 현황
(2)에너지 및 식
Ⅰ. 들어가며
ⅰ. 김정일과 북한 문화예술의 관계
본론에 들어가기에 앞서 문화예술과 김정일 국방위원장에 대하여 알아보겠다. 먼저 문화예술이라 함은 문화와 예술을 융합한 복합어이다. 문화라고만 하기에는 범위가 너무 넓고, 예술이라고 하기에는 범위가 너무 좁기 때문에 문화와 예술을 융합
■ 북한 사회 문화의 연구 목적
: : 이산가족 상봉 장면을 보면서 눈물 흘려본 경험이 한 번 쯤은 있을 것이다. 우리의 부모며, 이웃이고, 형제인 이산가족들이 이제는 죽을 날만 기다리는 노인이 다됐는데도 자신의 혈육의 생사조차 알지 못하고, 서로 오가지도 못하고, 소식마저도 주고받을 수 없
주체사상이 북한정치에 미친 영향은 대단하다. 왜냐하면 김일성이 자주노선을 주장하기 시작한 1955년경 정치상황은 국내·국제적으로 위협적인 내용이 많았기 때문이고, 이러한 정치적 상황에 대처하기 위한 동기에서 주체사상이 출발하였기 때문이다. 그 내용과 영향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1. 해방 전후 한국 희곡의 흐름
1945년, 36년만의 해방의 기쁨을 느끼기도 전에, 한반도에는 미국의 자유주의와 소련의 사회주의라는 이데올로기의 벽으로 인해 분단의 아픔이 다가왔다. 이러한 혼돈 상황에서 정치적 논리 및 이데올로기가 모든 것을 지배했고, 작품에서도 이러한 이데올로기 갈등구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