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가가 '국교'를 지정하지 말아야 함을 말했다. 또 근대에는 완전한 세속국가들이 등장하면서 종교의 막대한 권력이 사라지며, 오히려 종교 주도로 정교분리를 외쳐 고유한 영역을 지켜나가려 했다. 이렇게 근대에 들어 발현된 정교분리의 원칙과 종교자유의 원칙은 대부분의 서구 민주주의 국가를 비
국가적으로 인식하기 시작
Ⅰ-2. 영국의 위임통치와 민족주의의 성장
1차 세계 대전 이후
- 오스만 제국의 변화
: 세속국가로 대체
시온주의 중심지가 팔레스타인으로 이동 영국의 점령
- 영국의 팔레스타인 위임 통치 합의 (1902)
: 팔레스타인 영토에 대한 영국, 프랑스, 요르단의 협상
⇒ 팔레스
세속국가로 바뀐 오늘날의 인도사회가 힌두의 관용성 이론을 제한하고 있다는 것이다. 그러나 이러한 현대사회의 힌두교가 가지고 있는 문제점에도 불구하고 힌두교의 새로운 것에 대한 유연한 반응은 여전히 대다수의 인도인들의 삶을 지배하고 있는 살아있는 종교로 남게 했다. 즉 힌두교는 내, 외
세속주의 고수 동시에 정치적 입지를 확대위한 대이슬람 완화 정책.
그러나 1950년대 말 민주당 정권은 경제정책의 실패로 인해 대중의 지지를 잃어감.
정권유지 차원에서 종교보호정책 강화→엘리트, 관료, 군부로 이어지는 야당의 반발과
세속주의에 반한다는 비난이 증폭.
☞1960년 군부(공화인민
1. 식민지배의 유산
2. 아프리카 국가들의 독립
▶ 식민지배 국가들의 편의에 맞춘 인위적인 국가경계로 인해
한 국가 안에 다양한 종족, 종교, 언어 → 국가의 단일성과 통합성의 취약성
⇒ 단일정당체제
중앙집중적 권력을 통해 다양하고 이질적인 집단을 효과적으로 단일화
불필
Ⅰ. 개요
중세에는 유럽 거의 모든 지역에 수도원들이 있었다. 특히 10세기 이후에 본격적으로 발달하기 시작한 수도원들에는 많은 수도자들이 있었다. 어려운 중세 생활에서 수도원은 먹을 것, 입을 것 걱정 않고 안전하게 지낼 수 있는 곳이었다. 물론 그 목적은 하느님에게 봉사하고 수련을 쌓는 것
세속 문화, 영역 국가의 정치적 집권화, 또한 지배적인 화폐경제 등이 중세 기독교 왕국의 봉건적, 교회적 문화에 대신하는 것이라고 말할 수 있다면 종교개혁도 당시의 문화적인 복합체의 단순한 한 국면을 차지하는 운동으로 이해될 것이다. 르네상스 시대의 세속적 문화의 직접적인 산물은 16~17세기
세속적 삶에 대한 관심을 확대 시켰다.
르네상스와 종교개혁과 더불어 진행된 세속적 삶에 대한 긍정적 평가는 30년 전쟁(1618-1648)과 더불어 더욱 강화된다. 종교개혁 이후 신구교의 갈등이 표출된 전쟁인 30년 전쟁은 정치사적으로 볼 때, 절대왕조를 등장하게 하고, 근대적인 개별국가들이 탄생하게
세속적 삶에 대한 관심을 확대 시켰다.
르네상스와 종교개혁과 더불어 진행된 세속적 삶에 대한 긍정적 평가는 30년 전쟁(1618-1648)과 더불어 더욱 강화된다. 종교개혁 이후 신구교의 갈등이 표출된 전쟁인 30년 전쟁은 정치사적으로 볼 때, 절대왕조를 등장하게 하고, 근대적인 개별국가들이 탄생하게
세속적인 문화가 발생하여 학문과 사상에 대한 교직자들의 옛 지배권을 위협하였다.
유럽 사회에 있어서 교회의 지배적 지위를 가장 직접적으로, 그리고 명백하게 위협한 것은 중앙 집권적 국민 국가의 성장이었다.
보편적 지배권을 요구하는 봉건제국과의 오랜 투쟁에서 교황들은 신정 적 이론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