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속화와 더불어 세계는 민족국가로 분리되고 이들을 단위로 하는 국제정치체제가 등장했다. 즉 중세 봉건제의 지주역할을 담당하고 있던 로마 교황과 신성로마 황제의 보편적인 권위가 배제된 중앙집권적 절대주의 국가가 등장함에 따라 근대 민족국가가 출발하게 되고 주권국가가 주된 국제정치의
1. 서론
중동은 동지중해부터 페르시아 만까지의 영역을 포함하는 지역으로 서아시아라고 불리기도 하며, 이슬람이라는 종교적 관점에서는 북아프리카의 국가들까지 중동으로 포함한다. 중동은 이슬람권이라는 특성으로 인해 그 지정학적 정의가 계속해서 확장되고 있으며 그 연대는 매우 광범위하
세속음악이 발달하기 시작한다.
3. 르네상스음악(14세기 ~ 16세기)
십자군 원정이후 르네상스의 도래는 음악분야에서 세속음악, 다성음악, 그리고 기악의 촉진이라는 형태로 나타난다. 네덜란드악파(15~16세기)는 샹송, 마드리갈, 등 인간미 넘치며 고도에 대위법에 의한 다성음악을 많이 작곡하였다.
국가관
1. 인도: 왕권계약설에서 왕권신수설로 변화된 왕자관
기원전 6세기 인도, 석가모니에 의해 시작된 불교는 성속이원론(聖俗二元論)의 사회관에서 출발한다. 이러한 사회관은 모순이 가득 찬 세속사회[俗, 世間]와 그것을 변혁시킬 성스러운 사회[聖, 出世間]로 양분하였음을 의미한다. 세간에
국가였지 분할된 정치단위가 아니었다. 로마 제국은 중세에 신성 로마 제국으로 명맥을 유지했을 뿐 아니라 '레스 푸블리카 크리스티아나'(그리스도교 공화국 혹은 공동체)의 개념 속에 살아 있었으며 세속화가 진행된 뒤에는 '일치된 세계문명'의 모습으로 나타났다.
정치단위가 민족성에 의해 결정
국가주의 교육을 강하게 지향했던 나라는 프랑스, 독일, 미국, 영국, 이탈리아, 일본 등임 2) 국민교육제도의 수립
19세기에 이르러 각국에는 ➀공립학교 제도의 확립, ➁초등학교의 무상 의무화, ➂)학교제도의 복선화, ➃교육의 대중화·세속화, ➄교육내용의 실과중시, ➅교육
세속적인 교육
프랑스 교육의 민주화는 앞서 말했듯이, 시민혁명으로 이루어 낸 프랑스 공화국의 결과물이다. 부르주아는 왕과 귀족으로부터 국가를 탈취하면서 교육에 대한 권력도 물론 가지고 왔다. 그들에게 교육의 민주화는 결국 소수의 엘리트를 대상으로 한 교회의 교육이 아닌 세속적인 교육
국가의 지배적인 종파에 이견이 있는 자들은 그곳을 떠나야 했고, 종교적 소수 집단은 도시에만 허용되었다. 그러므로 종교개혁이 중세 말에 정치적으로 분열되었던 독일의 문화적 통일을 파괴함에 따라 독일 정치의 분권화는 더욱 강하될 수 밖에 없었다. 전게서, p79.
다만 루터는 성서를 독일어로
국가로 교황의 십자군적인 호소에 가장 능동적으로 반응하는 스페인, 그리고 투르크와 국경을 접하고 있는 몇몇 국가들을 제외하고는 그 밖의 유럽 강호들에게 투르크는 부차적인 문제였다. 비옥하고 광활한 영토를 바탕으로 점차로 유럽을 주름잡는 국가로 발돋움하고있는 프랑스와, 지리상의 발견
국가이다. 파이데이아의 본질은 인간의 도야에 있으며 폴리테이아의 본질은 인간이 함께 이루고 있는 세계에 있다.
파이돈
정신의 연구로 그의 이데아 이론이 인간의 영혼에 대한 확신 위에 서 있음을 밝히고 있다.
심포지온
인간의 세속적 욕망과 현존과 공동생활의 사회를 영원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