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시간의 인식과 역법 활용
1) 세시풍속의 의의 : 일 년을 주기로 사계절의 일정한 날에 주기적, 반복적으로 되풀이되는 행동양식과 생활 양식
2) 인간이 경험하는 시간
- 직선형 인간관
- 순환형 인간관
3) 인간의 생활 리듬이 명절 중심에서 국경일이나 공휴일 중심으로 바뀌면서 일어나
세시풍속이란?
한국학중앙연구원에서 기술한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에 따르면 〃세시풍속은 대체로 농경문화를 반영하고 있어 ‘농경의례’라고도 한다. 여기에는 명절, 24절후(節侯) 등이 포함되어 있고, 이에 따른 의례와 놀이 등 다양한 내용을 담고 있다. 농경을 주 생업으로 하던 전통사회에서
의례와 일년 동안의 세시명절에 따르는 세시의례 및 불교의식, 무속의식, 속신의식 등의 신앙의례를 거행하면서 부르는 것이 있다. 이런 점에서 의식요의 작은 갈래는 의식의 변별성에 따라 세시의식요, 장례의식요, 신앙의식요로 나누어진다. 이 경우 특히 다른 영역과 겹치는 부분이 많다. 이를테면
Ⅰ. 서론
한국적인 미의식의 전통은 비애 또는 한에서 발견된다고 하는 말을 하는 사람들이 더러 있다. 얼핏 들으면 한국의 민요는 이런 견해를 뒷받침해 줄 것 같기도 하다. 한국 민요에는 슬프게 들리는 노래가 많다. 그러나 한국 민요에 슬픈 노래가 많다고 해도 한국적인 미의식의 전통이 비애 또는
1. 의례복의 유형
의례복이란 의례 때 특별히 갖추는 예복을 말한다. 우리나라에서 가장 큰 의례는 사례 즉,관혼상제이다.
① 관례복/계례복
관례는 초가 재가 삼가의 과정으로 이루어졌는데 각 과정마다 다른 복식으로 갈아입는다. 초가전-쌍계, 사규삼, 늑백과 같은 동자복./
초가-동자복을 벗
의례는 전통적으로 농경생활에 대한 지배적 관습으로 정착되어왔다.
그 대표적인 것이 설을 전후하여 전개되는 축원의례이다. 동지에서 보름까지 때로는 2월까지 관행되는 농경의례와 이에 수반되는 세시풍속은 대체로 네 가지 유형으로 분류하여 볼 수 있다.
첫째는, 생산의 풍요로운 수확을 상징
1. 서론
세시풍속은 농경의례라고 일컬어질 만큼 농경과 깊은 관련성이 있다. 세시풍속의 형성변화과정을 살펴봄으로써 농경을 위주로 하던 전통사회에서 농사의 주기는 곧 일상생활의 주기였으며 이는 세시풍속과도 직접적으로 관련되어있음을 알 수 있다. 그러나 농경위주에서 공업위주라는 생업
1. 세시풍속의 의미
세시풍속은 음력 정월부터 섣달까지 해마다 같은 시기에 반복되어 전해오는 주기전승의례이다. 이 의례에는 여러 의식과 행사, 놀이도 포함된다. 각종 행사를 진행하는 시기는 음력의 월별 24절기와 명절로 구분되어 있으며 촌락단위로 또는 민족단위로 관행에 따라 전승되어 왔다
의례², 공식적 또는 가족 단위의 행사나 경사 때도 언제나 떡이 나왔고, 떡은 우리 민족의 역사를 함께 한 식품이라는 말도 나왔었다. 떡과 우리 전통 문화와의 긴밀한 관계는 떡에 얽힌 수많은 속담과 이야기 등에서 알 수 있다. '누워서 떡 먹기', '미운 놈 떡 하나 더 준다' 등 항시 쓰이는 속담에서, 떡
예로부터 전해지는 농경사회의 풍속으로 해마다 농사력에 맞추어 관례(慣例)로서 행하여지는 전승적 행사
세시풍속은 음력의 월별 24절기와 명절로 구분되어 있으며 집단적 또는 공통적으로 집집마다 촌락마다 또는 민족적으로 관행(慣行)에 따라 전승되는 의식, 의례행사와 놀이.
세시풍속은 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