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족-친족 의례
모든 사람들은 가족/친족의례에 매우 익숙하다. 가족/친족 의례에는 통과의례와 명절, 각종 기념일이 포함된다. 추석이나 설에는 많은 사람들이 고향을 찾기 위하여 불편함을 무릅쓰고 이동을 하여 유대감을 나누며, 특별한 명절이 아니더라도 가족원들의 생일, 혹은 기념일에는 떨어
1.떡의 어원
떡이란 곡식을 가루 내어 찌거나 삶거나 기름으로 지져서 만든 음식을 통틀어 이르는 말이며 농경문화의 정착시기부터 발달된 토착성과 전통이 가장 깊은 음식이다.
떡의 어원은 옛말의 동사‘찌다’가 명사가 되어 찌기-떼기-떠기-떡으로 변환된 것으로 본디 찐것 이라는 의미이
세시유희요, 경기유희요, 조형유희요, 풍소유희요, 언어유희요, 타령유희요로 나누어 세분화하여 알아보았다. 그 밖의 남창민요와 여창민요로 나누어 그것에 전반적인 내용에 대해서도 참고적으로 알아보았다. 노동요와 여가요의 다양한 노랫소리를 들어보고 우리 민요의 참멋을 느끼며 그 의미도 되
Ⅰ. 서론
여가에 대한 포괄적 정의는 여가의 속성으로서 시간, 상태, 제도, 활동을 모두 포괄하는 개념으로 최근에 들어와 자주 시도되고 있다. 대중여가사회라는 말이 현대사회를 상징하는 말들 중 하나로 등장할 만큼 여가는 연령과 빈부격차를 떠나 사회의 모든 계층이 누릴 수 있는 것이 되었다.
Ⅰ. 서 론
지구촌은 지구 하나로 되어 가고 있어 문호가 개방되고, 각 나라의 문화가 안방에 드나들듯이 자유롭고 활발하게 진행되고 있다. 이에 따른 음식문화도 세계적으로 개방되고 있다. 그에 따른 전 세계적으로 친환경적인 식품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로하스와 웰빙을 반영한 식품이 큰 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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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상적인 생활이나 의례적 상황과 같은 비일상적 생활에서 표출되는 이러한 성적인 관념들은 한편으로 부정시의 대상으로, 또 다른 한편으로는 신성시의 대상으로 받아들여졌다. 이러한 상황은 우리에게 성이 단순히 하나의 실재적이고 실용적인 쾌락을 제공하는 관점으로만 파악할 수 없게 한다.
의례와 같은 의식이 있었는데 이때 다른 음식과 함께 한과를 나누었다고 본다. 그리고 삼국시대에 불교가 전래된 점 등으로 추정해 볼 때 한과의 존재를 유추해 볼 수 있다. 그것은 본래 한과류가 차에 곁들이는 음식으로 만들어졌고 음다(飮茶)풍속이 성행된 것은 불교가 융성했던 통일신라시대였기
Ⅱ. 본론
1. 한과의 어원
우리나라에서 전통적으로 내려오는 과자를 한과류(韓果類)라고 한다. 본래는 생과(生果)와 비교해서 가공하여 만든 과일의 대용품이라는 뜻에서 ‘조과류(造果類)’라고 하고, 우리나라 말로는 ‘과줄’이라고 한다. 그러다 외래과자(洋果)와 구별하기 위해 ‘한과(韓果)’
의례음식이며 명절음식이다.
그러나 떡의 어원(語原)을 살펴보면 떡의 역사가 동아시아 식생활 문화, 특히 제사 등의 의례문화(儀禮文化)와 깊이 관련되어 있고, 우리나라뿐 아니라 중국과 일본에서 모두 떡 문화를 일찍부터 발달시켜 왔고, 그 이름도 이런 떡의 역사와 관련이 있는 것은 물론이다.
Ⅰ. 서론
우리나라 사람들은 일생을 살아가면서 기쁜 일이나 슬픈 일이 있을 때와 행사나 의례 때에 꼭 떡을 만들어 의미를 두었다. 떡이란, 대개 곡식 가루를 반죽하여 찌거나 삶아 익힌 음식으로, 농경문화의 정착과 그 역사를 함께 하는 우리의 대표적인 전통 음식 중의 하나이다. 식생활의 주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