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 때만 해도 음악을 오늘과 같이 한낱 오락적인 기능이나 순수예술의 장르로만 생각하지 않고 풍속과 민심을 바꾸고 국가의 성쇠와도 직결되는 중대한 대상으로 생각했다는 점이다.
<세종실록>에는 세종의 적극적인 음악가 정신을 엿볼 수 있는 많은 기록들이 남겨져 있는데 이 가운데 몇 가지를
세종대왕의 음악
음악에 관한 세종의 주요업적은 모든 음 체계의 바탕이 되는 기본율관(음관)을 제정하고, 앙상블에 필요한 미비된 악기들을 새로 만들어내고, 새로운 음악을 만들고, 음악을 기록하는 악보를 처음으로 창안해낸 사실들이다. 그의 음악적 업적 중에서 가장 중요한 의미를 지니는 몇
실록의 중립성
- 조선왕조실록은 임금조차 볼 수 없었으며, 국가기밀문서로 취급
- 실제로 몇몇 왕들은 실록을 보고자 했지만, 사관과 신하들이 목숨 걸고 막아냄
▣ 국조보감이란?
- 세종대왕 때 아버지 태종의 실록을 보고 싶어 하자, 신하들이 달래기 위해 편찬
- 실록을 보고 싶어 하는 몇몇
<조선왕조실록 요약_1>
조선왕조 실록이란?
· 유네스코 세계기록유산 등재 기준 2,077책으로 이루어진 기록물
· 한 책의 두께가 1.7cm인데 아파트 12층 높이
· 조선왕조실록은 왕이 생존했을 때 만들어지지 않고, 승하(세상을 떠남)하고 난 뒤에 편찬
· 조선시대 역사기록을 담당하던 춘추관에서 실
Ⅰ. 조선시대의 왕권
조선시대의 관료는 문관과 무관으로 구분되어 있었고, 그 밑에 행정실무자인 관리들이 있었다. 문관과 무관은 정책입안자층인 양반이었고, 기술관․서리․향리 등은 행정실무자층인 중인이었다. 문관․무관 중에서도 정치를 주도하는 관료들은 문관이었다. 조선 왕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