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난사를 겪었다. 그리고 독립후 사람들의 몰지각함도 있었겠지만 경제적으로 일본에 뒤쳐졌기 때문에 수많은 유적들이 도굴 당해서 일본에 팔려 나갔다. 이 책의 내용을 보면 경천사탑 불국사 사리탑등 규장각 장서등 우리 학계와 정부의 노력으로 인해 다시 우리의 품으로 반환된 문화재가 있긴하나
<예수의 수난>이라는 제목에서 알 수 있듯이 이 영화는 나사렛 예수의 마지막 12시간을 그린 영화이다. 수업시간이라는 제한적인 시간으로 인해서 미처 결말까지 보지 못한 것이 못내 아쉬움으로 남아있는 영화이지만 우리는 누구나 이 영화의 결말이 어떻게 되리라는 것을 대충은 짐작을 할 수 있었을
‣그 후에 이야기
여기서 <모나리자>의 수난이 끝인 깃이 아니었다. 1956년에는 한 볼리비아인이 <모나리자>작품에 돌을 던져 왼쪽 팔꿈치 부분의 물감이 떨어져 나갔고, 1974년에 도쿄에서 있었던 전시에서는 한 여성이 붉은색 페인트를 던지기도 했다.
이제 <모나리자>는 더 이상 쉽게 감상할 수
(1) 제석본풀이
딸아기의 부모는 중 사위를 본다는 예언을 듣는다. 딸아기의 가족들은 모두 볼일이 있어 집에서 나가고 딸아기만 남는다. 부모는 깁을 떠나며 딸아기에게 금령을 내린다. 이때 도술 높은 스님이 딸아기에게 시주를 요청하고 딸아기는 시주를 한다. 스님은 시주를 받는 과정에서 딸아기
Ⅰ. 서 론 (Movie)
1. 영화선정의 동기
영화선정을 위한 브레인스토밍 과정을 거치던 중 최근 가장 인기가 있었고, 조원 모두가 감 상한 영화를 생각해 보기로 했다. 그 결과 나온 영화가 《아바타》였고, 예전에 영화소개 프 로그램에서 2편의 영화를 비교해서 보여주었던 것이 떠올랐다. 아바타와
Ⅰ. 서론
요즘 같은 불경기를 쉽게 이겨낼 수 있는 방법이 바로 그리스도를 우리 가정 공동체의 몸으로 인정하는 일이다. 이 어려운 현실을 정면돌파할 수 있는 기독교적인 방법은 자신을 해결사로 믿는 착각에서 벗어나는 일이다. 자신이 문제해결의 열쇠를 쥔 주인공이란 착각에서 벗어나는 일이다.
하나님의 영원한 독생자는 창조중보자가 아니라, 창조자이시다. 하나님의 아들이 성육하신 말씀, 중보자, 구속주가 되셨다. 그리스도는 로고스(logos)이시다. 로고스를 통해서 만물이 창조되었다. 비록 하나님의 백성과 관계된 모든 것이 일치와 비교를 통해서 우리로 하여금 더욱 더 많은 그리스도에 대
Ⅰ. 서론
하나님은 불변하시다. 하나님은 인간과 달리 한 실체를 지니고 계시기에 변화가 없으시다. 완전하시기에 변화가 없다. 하나님은 주권적 통치자이시다. 하나님은 그가 원하는 대로 그의 피조물을 다스리고 처리할 절대적 권리를 갖고 계신다. 공유적 속성, 윤리적 속성 이는 사람의 윤리적 성
Ⅰ. 서론
풍물의 기원을 찾으려면 저 멀리 원시시대까지 거슬러 올라가서 짐승을 잡거나 농사를 지은 후 하늘에 감사를 지내고 더욱 많은 생산을 기원하는 제천의식에서부터 찾을 수 있다. 그러나 그때 행해지던 것을 풍물이라고 부를 수는 없다.(물론 원시적인 악기나 장단은 이때부터 만들어졌을
Ⅰ. 서론
풍물굿의 기원은 원시사회의 풍농과 안택을 비는 제천의식이나 일의 율동에서 비롯됐다. 이것이 점차 집단생활 속에서 놀이형태, 축원형태, 연극형태로 발전되고 사람들이 이를 즐기게 된 것으로 보인다. 원시시대의 제천의식 또는 집단적 바람을 비는 제의형태는 종교적 의식을 주재하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