숭고미 개념을 예술작품을 통해 살펴보기로 하자. 그리고 숭고미에 대한 반성으로부터 칸트의 미의 근원에 대한 이해를 하고자 한다. 김상봉, <칸트와 숭고의 개념>, 칸트와 미학, 민음사, 223 쪽 참조
그리고 취미판단에 관한 칸트의 이론을 정리하고, 예술미가 자연미에 대한 모방을 통해 어떻게 천재
미학
최고(最高)의 아름다움 : 숭고미(崇高美)
I. 서론
고대부터 아름다움은 동서양을 막론하고 진리나 선(善)과의 관계 속에 결부되면서 철학적 성찰의 대상이 되어왔다. 이는 둘 이상의 것 중에서 상대적으로 더 아름다운 것을 지향하고 덜 아름다운 것을 지양하는 인간의 선천적인 본성과 연관되어 있
숭고미(The sublime)에 대한 정의, 그러한 숭고미가 문학작품, 영화 등에서 어떻게 나타나는지를 알아 본 후 이러한 숭고미에 대한 해석이 어떻게 숭고한 희생으로 연결되며 숭고한 희생을 어떻게 해석할 수 있는지 그리고 그러한 해석이 우리에게 남겨주는 메시지는 무엇인지를 알아보도록 하겠다.
카일
살필 작가의식과 연관될 수 있도록 한다.
․숭고미, 비장미가 드러나는 여정 컷의 경우, 조별토의를 통하여 그림의 의미를 유추할 수 있도록 한 후, 교사가 간단히 질문한다.
․차시 수업을 위하여 숭고미, 비장미가 드러난 부분에서 직접적인 언급은 피하고 체크하여 과제로 활용한다.
숭고미가 있는 작업이었으므로 존중을 받을 수 있으니, 그 직업을 선택한 것이라 생각한다. 하지만 그 일을 한다고 해서 반드시 ‘성공’이라는 단어가 따라오나? 그렇지 않다. 페이지 73에서 확인할 수 있는 ‘지옥의 묵시록’의 사례를 통해 확인할 수 있듯, 감독이 마음에 드는 한 장면을 잡아내기 위
숭고미가 가미되었으며 민족 전체가 즐기게 되었다.
이러한 판소리가 소설로 정착된 판소리계 소설은 문학과 음악, 연극이 결합되어 형성된 우리 민족 고유의 종합 예술 양식이므로, 소설적 요소와 판소리가 지닌 다양한 요소를 함께 다루는 것이 당시 조상들의 삶과 문화에 대한 이해를 높을 뿐만 아
숭고미가 깃든 열녀춘향수절가를 굳이 텍스트로 선정한 것이 아닐까요?
4. 열녀춘향수절가를 텍스트로 삼고 있기 때문에, 고등학교에서는 춘향전의 주제를 이면적 주제와 표면적 주제로 나누어서 설명하고 있다. 그러나 한 문학 작품에서 두 개의 주제가 공존한다는 것은 있을 수 없는 일이다.
판소리
숭고미를 강조하고 있다. 그리고 동해안 쪽 이야기는 서울 전승 본에 익살스러움을 더 했고, 호남지역 본은 내용이 빈약하고 구성이 좋지 않으며, 마지막으로 함경도 본은 논리도 없고 지나치게 골계미만을 중시하고 있다.
이 레포트에선 바리데기 무가의 대표 격인 서울 전승 본을 사용하였다.
Ⅱ-2. 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