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 서 론
박태원의 작품 세계는 모더니즘, 리얼리즘, 역사소설, 통속소설, 번역소설 등 다양한 범주로 접근이 이루어져 왔고 이를 주로 작가 정신의 변모로 설명하거나 작가 세계의 단절로 보는 경향이 많았다. 그러나 누구에게나 변하는 것과 변하지 않는 것이 있듯이, 박태원의 오랜 작가 여정에는
Ⅰ. 서 론
식민지 자본주의의 성장은 다양한 산업 분야의 발전을 야기하였는데, 출판 산업도 예외는 아니어서 신문·잡지의 발간횟수나 종류가 이전보다 현격하게 증가되었다. 그러나 이러한 양적 증가와 달리 조선의 출판시장은 여전히 협소했는데, 좁은 시장에서 경쟁이 가열되면서 “1930년대의 신
Ⅱ. 박태원과 정지용의 문학
1. 월북작가 박태원
1930년대는 식민지 조선에도 다양한 문예사조가 유입되어 여러 경향의 문학작품이 씌어졌던 시기다. 30년대 중반을 넘기면서 정치, 문화 활동에 대한 군국주의적 파시즘의 억압과 검열이 강화되어, 문학은 역사와 현실을 정면에서 다루지 못하고 탈이
Ⅰ. 서론
식민지 자본주의의 성장은 다양한 산업 분야의 발전을 야기하였는데, 출판 산업도 예외는 아니어서 신문·잡지의 발간횟수나 종류가 이전보다 현격하게 증가되었다. 그러나 이러한 양적 증가와 달리 조선의 출판시장은 여전히 협소했는데, 좁은 시장에서 경쟁이 가열되면서 “1930년대의 신
노산은 1903년 경남 마산시 성남동 102번지에서 교육가인 이승규의 차남으로 출생하였다. 15세(1918)에는 부친이 설립한 사립 창신학교 고등과를 나와 20세(1923)에 연희전문 영문과를 졸업했다. 24세(1927)에 일본 와세다대학 사학부에서 청강을 했고, 26세(1929)에 월간 『新生(신생)』의 편집장을 하였다. 노산
7월 문예동인지 《백지(白紙)》의 편집에 참여 <계산표>,<귀곡지>,<우림령> 등을 발표.
12월 《문장》지 11호에 <승무(僧舞)>로 2회 추천 받음.
1940년 《문장》지 13호에 <봉황수>,<향문>이 추천되어 문단에 데뷔. 김위남 여사와 결혼.
1941년 3월 혜화전문학교 문과 졸업. 오대산 월정사 불교강원 외전 강사취임
芝薰 조지훈
1. 생애
경북 영양군 일월면 주곡동에서 한양 조씨 헌영의 둘째 아들로 태어났으며, 본명은 동탁(東卓)이고 지훈은 그의 아호이다. 조선 말기 대간을 지낸 조부 인석과 한방의 명의인 부친 헌영은 한학의 대가였다. 3백여 년간 전통적인 유학의 가통을 이어온 한양 조씨 집안에서 지훈이 조
조지훈
1. 조지훈의 생애와 시적경향
조지훈의 생애는 우리 민족의 비극을 그대로 안고 있듯 매우 고달프고 복잡한 여정을 거쳐 왔다. 조지훈은 1920년 12월 3일 경북 영양에서 부친 조헌영(제헌 및 국회의원, 6·25때 남북)씨와 모친 유노미 씨 사이에 3남 1녀중 차남으로 태어났으며, 본명은동탁(東卓)이고,
왕종시지 왈 차봉야 비명주불출 비오동볼서 비죽실불식 국가장흥 시유차상서 장락왕기장흥호
왕종이 보고 말했다. “이는 봉이니 현명한 왕이 아니면 나오지 않고 오동나무가 아니면 깃들지 않고 대나무 열매가 아니면 먹지 않습니다. 국가가 장차 흥기하려고 비로소 이런 상서로운 단서가 있으니 장
Ⅰ. 동양의 자연관
1. 도가의 자연관
도가의 자연관의 특징을 살필 때, 노자(기원전 약 5세기경)와 장자(기원전 약 4세기경) 등의 사상을 단순화시켜 표현하면 ‘인간은 자연의 일부’로서 ‘자연으로 돌아가라’는 방식의 자연관의 경향을 발견하게 된다. 도교의 자연관에 ‘자연’의 특질을 자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