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 가야와 신라언어
1. 가야어
가야어는 신라어보다는 고구려어 계통으로 보는 견해가 있다. 이기문(1972)에서는 가야어에 대하여 <삼국사기>(권44)의 전단량조의 세주에 성문명 가라어위문위량원-전당량은 성문의 이름이다. 가라어로 문을 '도'라 한다. -의 예를 들어 신라어와 가라어(가야어)와는 차
신라어의 금 (王)
達 - 고구려어의 달 (山)
朝鮮의 朝와 阿斯사이의 관련성
뒤의 기자조선에 대해서는 箕子의 해석을 놓고 견해가 분분하였다. 최근 백제에서 임금을 긔ㅈ라 한 사실이 밝혀지면서 통치자를 일컬었던 것으로 추정되기도 한다.
한국민족의 기원을 단군신화에 근거하여 기
찾아볼 수 없는 증거들이기 때문이다.
고구려어는 분명한 알타이 계 언어로서 신라어와 가까우면서 퉁구스 제어와도 가까운 일면을 보여주며 일본어와도 각별한 친족 관계에 있었음을 알 수 있다. 고구려어와 알타이 제어의 관계는 신라어와 알타이 제어의 그것보다 훨씬 가까운 것으로 추정된다.
1. 국어의 음운규칙에 대해서 설명하시오.(10점)
음운론은 자음, 모음, 강세, 음장, 음절 등과 같은 음운단위를 연구 대상으로 하는 분야다. 한글은 자음과 모음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한글의 자소는 각 자소에 대응하는 음소를 가진다(예: ‘한글’의 ‘ㅎ’는 /h/,’ㅏ’는 /a/, ‘ㄴ’은/n/, ‘한글’→[
앞의 중세국어 어휘를 다루면서 당시의 단어의 의미가 오늘날의 그것과 다른 예들을 보았었다. 그러한 어의의 변화 중 많은 것은 이 근대 국어 시기에 겪은 것이었다.
근대국어에서도 중국어로부터의 차용은 여전히 활발하였지만, 중세국어 때와는 달리 서양으로부터의 차용어가 들어오기 시작하였
I. 서 론
한국의상(韓國衣裳)은 한국 민족 복식을 말하는데 오랜 전통을 두고 이어져 내려온 우리 고유의 옷이라고 설명할 수 있다. 전통문화에는 역사성이 있으며, 이러한 역사성은 시대적 역경이나 정신적 오염이 삶을 아프게 덮치더라도 희망의 씨앗을 심고 이를 키워 꽃을 피우면서 면면히 이어
신라어의 가장 두드러진 특징은 한자의 사용이다. 안타깝게도 신라는 고유 언어는 있었으나 고유문자는 가지지 못했다. 그리하여 중국의 영향으로 한자를 사용하게 되었다.
시기적으로는 신라어에는 6세기 경의 가야어, 7세기 경의 백제어가 포함되며 통일신라시대의 언어에는 고구려어도 포함된다.
지금부터 소개할 국어 자료는 고대, 전기 중세, 후기 중세 그리고 근대 국어를 순서로 정리하였다. 세부적으로는 고대 자료는 신라어를 중심으로 정리하였으며, 전기 중세 자료 편에서는 계림유사, 향약구급방 등 주요 자료와 차용어 자료 및 일본 자료 등 기타 자료를 중심으로 정리하였다. 후기 중세
Ⅱ. 자료
신라어 연구에 이용되는 자료는 여러 가지가 있다. 첫째, 여러 역사책에 나오는 고유명사 표기가 그것이다. 이는 三國史記(삼국사기) 및 三國遺事(삼국유사)에 실린 인명, 지명, 관명 등이 주가 되고 중국, 일본의 역사책이 간혹 참고 된다. 고유명사는 음성만을 보여주고 의미를 보여주지 않
신라어와 가까우면서도 퉁구스제어와도 가까운 일면을 보여주며 일본어와도 각별한 친족관계에 있었음을 알 수 있다. 고구려와 알타이제어(특히 퉁구스제어)의 관계는 신라어와 알타이제어의 그것보다 훨씬 가까운 것으로 추정된다. 이것은 고구려와 알타이제어와 신라어의 사이에 있음을 암시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