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앙의 기본적인 형태라 할 수 있는 씨신형 신사는 특정 지역에 한정된 폐쇄적인 공동체 마츠리가 중심이 되며 제신의 이름이나 영험은 그리 중시되지 않는다. 이에 비해 헤이안 초기 이래 영험있다고 믿어지는 가미들이 지역의 한계를 넘어서 각지에 퍼져 나감으로써 신도신앙의 새로운 발전이 이루
1. 육지부의 조선중기 이후의 친족구조
조선전기까지의 양계적 방계가족이 지배적이었던 친족구조는 조선중기 이후에는 점차적으로 아버지와 아들이라는 부자관계의 선을 강조하는 직계가족이 일반화 되었다.상속관행에 있어서도 조선초기까지의 자녀균분 내지 윤회봉사의 형태가 점차 장남우대·
신앙으로도, 스승님이 되시는 ○ ○ 교수님, 이번 학기도 정말 감사 드립니다.
• 학기 초 ○ ○ 수업에 적응 못하고 방황하고 있을 때 끝없는 관심과 배려로 저를 붙잡아 주심을… 그리고 삶의 태도와 자세를 가르쳐 주시며 열정을 몸소 보여 주심을… 내년 학기도 교수님과 함께 할 수 있다는 것
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2. 증산교의 종교의례
종교의례는 전통 종교의식, 전통의례와 유사하다. 다음에서 먼저 신앙대상이 되고 있는 증산에 대한 명칭을 살펴 보고, 종교의식에서 드러나는 신앙의 대상과 신앙대상의 특징, 그리고 각 교파의 종교의례와 종교의례의 특징에 대해 살펴본다.
신앙에 의하면, 세계는 악과 선의 수많은 영(텡그리tengri)으로 가득 차있다. 그들은 모두 99에 이르고 있고 서부의 선한 55영과 동부의 44악령으로 이루어져 있다. 따라서 부랴트족은 산, 숲, 강, 호수, 별, 해, 달 등에도 영이 있는 것으로 생각했다. 이들은 제각기 신성(神性)을 가졌거나 에젠(주, 지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