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앙의 기본적인 형태라 할 수 있는 씨신형 신사는 특정 지역에 한정된 폐쇄적인 공동체 마츠리가 중심이 되며 제신의 이름이나 영험은 그리 중시되지 않는다. 이에 비해 헤이안 초기 이래 영험있다고 믿어지는 가미들이 지역의 한계를 넘어서 각지에 퍼져 나감으로써 신도신앙의 새로운 발전이 이루
1. 육지부의 조선중기 이후의 친족구조
조선전기까지의 양계적 방계가족이 지배적이었던 친족구조는 조선중기 이후에는 점차적으로 아버지와 아들이라는 부자관계의 선을 강조하는 직계가족이 일반화 되었다.상속관행에 있어서도 조선초기까지의 자녀균분 내지 윤회봉사의 형태가 점차 장남우대·
신앙으로도, 스승님이 되시는 ○ ○ 교수님, 이번 학기도 정말 감사 드립니다.
• 학기 초 ○ ○ 수업에 적응 못하고 방황하고 있을 때 끝없는 관심과 배려로 저를 붙잡아 주심을… 그리고 삶의 태도와 자세를 가르쳐 주시며 열정을 몸소 보여 주심을… 내년 학기도 교수님과 함께 할 수 있다는 것
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2. 증산교의 종교의례
종교의례는 전통 종교의식, 전통의례와 유사하다. 다음에서 먼저 신앙대상이 되고 있는 증산에 대한 명칭을 살펴 보고, 종교의식에서 드러나는 신앙의 대상과 신앙대상의 특징, 그리고 각 교파의 종교의례와 종교의례의 특징에 대해 살펴본다.
신앙에 의하면, 세계는 악과 선의 수많은 영(텡그리tengri)으로 가득 차있다. 그들은 모두 99에 이르고 있고 서부의 선한 55영과 동부의 44악령으로 이루어져 있다. 따라서 부랴트족은 산, 숲, 강, 호수, 별, 해, 달 등에도 영이 있는 것으로 생각했다. 이들은 제각기 신성(神性)을 가졌거나 에젠(주, 지배자)
초기 교회는 율법을 극복한 복음의 효력을 강조하는 스데반을 주축으로 한 일단의 디아스포라 유대 기독인들 때문에 박해에 직면한 적이 있다. 그들은 기독교가 유대교를 배교하는 것으로 이해하여 기독교인들을 박해하였다. 이러한 경험은 결국 기독교인들로 하여금 기존의 유대교 안에서 율법에 대
Ⅱ. 신도와 신사
1. 신도의 시작
신도라는 것은 원시 신도가 시작이라고 볼 수 있다. 원시 신도는 집단적 제사의 종교이다. 제사의 기본은 벼농사를 위하여 행해지는 것으로써 봄의 예축제와 가을의 수확제였다. 이외에도 조령 사령에의 제사나 자연, 동물 등의 신이 영혼에 대한 제의도 행해졌다.
5세
신앙과 습속에 관하여 서술하시오.2. 야요이 시대, 농경문화의 정착이 초래한 사회 변화에 관하여 서술하시오.3. 야마타이국의 히미코는 어떤 존재였는지 서술하시오. 4. 게이타이 천황은 어떤 존재였는지 서술하시오.5. 다이카 개신의 ‘개신지조’에 관하여 서술하시오. 6. 덴무 지토 천황의 역할에 관
. 우리나라의 종교인구는 전체 인구의 반 이상을 차지하고 있다. 1
이 장에서는 세계의종교4공통(1건)교재와 영상강의 중 9강 (자이나교, 시크교, 바하이신앙의 세계관과 역사)부터 14강 (신종교의 이해)를 공부한 후 이 중 세 강을 자유롭게 선택하여 각각 A4지 1매씩 핵심을 요약하여 서술하기로 하자.
문화의 다양화
현대사회가 세계화의 물결에 의해 국제결혼이 증가하고 이주민들의 수가 증가되면서 문화의 다양성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민족중심주의를 내세우며 한민족임을 강조하던 한국사회에도 국가, 지역별로 다양한 문화 형태를 인정하게 되었다. 특히, 다문화 가족에 대한 관심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