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존주의는 체계를 갖춘 철학이 아니기에, 교육에 대하여 어떤 체계적 원리나 규범을 제공해주지 않는다. 이 철학이 주는 교훈은 ‘정신적 태도’이다. 그러나 실존주의는 교육에 대한 구체적 대안을 우리들에게 확실히 제시해주지 못함으로써 스스로의 한계를 드러내고 있다
Ⅱ. 실존주의교육사상(
실존주의가 철학의 중심 테마로 등장한 것은 약 1세기전 키에르케고르(Sören kierkegaard)가 그것을 발전시키면서이고, 그 후 니체(Friedrich Nietzsche), 하이데거(Martin Heidegger), 사르트르(Jean-Paul Sartre), 카뮈(Albert Camus), 메를로-퐁티(Maurice Merleau Ponty), 부버(Martin Buber) 등에 의해 전개되었다.
이들의 사상적 공
교육의 방향과 구체적인 실천원리들을 제시해 주려고 하는 노력에 집중되어 막상 교육의 본질에 대한 논의는 부족하다고 비판하는 학자가 있다. 이에 반하여 유럽의 분석철학에 기초한 교육철학은 교육을 어떻게 개선할 것인가의 문제보다 그 의미를 밝히려는 데 관심이 있다. 또 실존주의교육철학
실존주의 철학자 키에르케고르(1813~1855,42세)와 무신론적인 실존철학자 니이체에 (1844~1900,56세)에 의해서 부터이다.
실존주의사상이 현대 사상계에서 하나의 뚜렷한 주류를 형성하게 된 것은 1차 세계대전 패전으로 일대 위기에 빠졌던 독일에서 하이데거, 야스퍼스같은 철학자를 중심으로 실존주의
Ⅰ. 교육철학(교육사상)의 도입과 발달
자유민주주의가 표방되고 미국의 정치적-문화적 영향이 해방 후의 한국 사회를 휩쓸고 있을 때, 교육부분에서의 미국의 영향은 다른 어떤 세력과도 비교할 수 없이 지대한 것이었다. 해방 직후는 말할 것도 없고 그 이후 지금까지 한국의 교육학자들에 의해서 가
실존주의는 그러한 객관적 실재나 사물의 현존재적 양상이 '나에게' 어떤 의미를 갖는가에 관심을 집중한다. 그러므로 실존주의 체육 교육자의 학생들은 자각을 한다. 학생이나 사회의 일부를 더 좋게 하기 위한 선택을 할 때 이런 식별이 필요하다. 개인적으로, 쌍방의 활동에 참여함으로써 학생들 자
Ⅰ. 개요
우리는 철학적 방법을 대체로 분석적․평가적․사변적․통합적인 것으로 구분할 수 있다. 그러나 각각의 철학적 방법은 서로 다른 종류의 것을 산출하기 때문에 각각의 방법으로 얻어진 지식은 일관성 있는 특징을 가진 것으로 조직되기 어렵다. 분석적인 것은 교육의 언어와 논리
교육에 관계하는 사람이면 누구든지, 즉 교사든지, 교육행정가든지, 교육정책의 입안자든지, 학부모든지, 교육학자든지 또한 어떤 인사든지 간에 교육이란 무엇이며, 무엇을 위하여 어떻게 행하여져야 하는가에 관한 의견을 가질 수 있다. 아무리 무식한 사람일지라도 자기네의 자식을 학교에 보내어
Ⅰ. 서론
학문으로서의 교육철학이란 위에서 교육현상을 대상으로 하는 철학적 탐구 행위의 과정을 의미한다. 그러나 보기에 따라서 교육철학이라는 용어는 훨씬 더 넓은 의미로 사용되기도 한다. 예를 들어 교육철학은 어떤 교육관 또는 교육사상을 의미하기도 하며, 때로는 교육방법론에 대비되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