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우리 주변에서 볼 수 있는 원시신앙의 대상
원시신앙의 대상은 어느 한 가지가 아니다. 그것은 동물이 될 수도 있고, 나무나 돌 등이 될 수도 있다.
(1) 서낭당
서낭당은 마을로 들어오는 입구나 고갯마루에 수북히 쌓은 돌무더기로 그 옆에는 보통 신성시되는 나무나 장승이 세워져 있다. 사람들은
애니미즘(animism)
무생물계에도 영혼이 있다고 믿는 세계관. 물신숭배(物神崇拜)·영혼신앙(靈魂信仰) 또는 만유정령설(萬有 精靈說)이라고도 번역되는 애니미즘이라는 말은 라틴어의 아니마(영혼)에서 나온 말이다. 영국의 인류학 자 E.B.타일러가 《원시문화》(1871)에서 이 말을 처음 사용하였는데, 애
토테미즘과 애니미즘
소규모 문화에서 자주 발견되는 토템과 애니미즘이 있다. 토템은 초자연적 힘을 지녔다고 믿는 동물이나 식물종을 지칭하기 위해 사용되었고, 애니미즘은 영혼이나 귀신이 인간과 같은 세계 속에 살고 있다는 믿음이다. 중세 유럽에서는 악령에 사로잡힌 것으로 간주된 사람들이
애니미즘
토테미즘과 애니미즘 같은 원시종교적인 사고는 신화를 통해서 거듭 표현되었으며, 짐승을 의인화하는 상상력이나 수사법의 원천으로 지속적인 영향을 끼쳤다. 북청사자놀음이나 봉산탈춤 등의 짐승춤은 오늘날까지도 민속예술로 남아 그 흔적을 남기고 있기도 하다.
2.2 신석기시대(농
애니미즘
일본인은 옛부터 자연 속에서 영적인 가미(神)의 세계를 보았다. 신도는 현재에도 일본인이 지닌 애니미즘적 신성 감각을 잘 보존하고 있는데, 이런 감각이 오늘날 일본인들에게 현대문명의 의의를 되묻게 하는 자각으로 나타나고 있는 것이다. 신도'라는 명칭은 {일본서기} 제31대 요메이(用
1. 사상이란 무엇인가
이 레포트는 수업시간에 거론된 다섯가지 사상들의 내용을 조사 하는 것입니다. 사상의 내용을 말하기에 앞서 사상이란 무엇인가에 대하여 정확히 알고 가는 부분입니다.
보통 사상이란 생활하면서 지니게 되는 세계관을 총칭해서 부르는 역동적인 개념이라고 나와 있습니다.
2. 메소포타미아 신화와 한국 신화의 유사성
▶ 인안나·두무지와 견우·직녀의 유사성
고구려 벽화 <견우직녀도>가 고대 근동 지역에서 발달한 황도대와 십이성좌를 배경으로
엮어진 신화 그림이라고 추측됨.
1) 지위의 유사성
- 인안나 : 사랑의 여신 / 두무지 : 젊은 양치기
- 직녀 : 옥황상제의
Ⅰ. 서론
세계에는 다양한 환경에서 많은 사람들이 다양한 방식으로 살아가고 있다. 종교는 이 다양한 방식의 일부분을 차지하고 우리는 이를 통해 종교 또한 다양할 것이라는 사실을 미루어 알 수 있다. 이러한 다양한 종교 가운데 원주민 종교에 대해 알아보려 한다. 어쩌면 너무도 생소하게 느껴질
1. 서론
Ⅰ . 고료신앙이란
「고료(御靈)신앙」이란 억울한 누명을 쓰고 죽음을 당한 사람들의 영혼을 두려워하여, 이를 달래서 그 저주를 피하고 안전을 확보하려는 신앙을 말한다. 원시적인 신앙에서 보면 죽은 사람의 영혼은 전부 공포의 대상이었지만, 그 중에서도 원한을 가지고 죽은 사람의
1. 구석기 시대
①구석기의 유적
한국에서는 홍적기인 빙하시대에 이미 사람이 살고 있었다. 이 시기는 고고학 상으로 구석기시대에 해당되며, 따라서 한국의 역사는 구석기 시대로부터 시작되는 셈이다. 그러나 구석기 시대에 대한 지식은 그리 오래 전부터 있어온 것이 아니다. 1945년의 해방 뒤에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