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교적 윤리 정치를 이상으로 내세운 조선왕조는 국초부터 인재의 양성과 교화를 위한 학교를 중시하고 또한 이의 확립에 주력하였다. 그것이 성균관과 四學, 지방의 향교로 대표되는 관학적 교육제도라고 할 수 있는데, 이 교육제도는 그것이 운영되어 가는 과정에서 교화적 성격보다는 관리양성기구
1장 금서와 역사
1. 금서로 역사읽기
왜 찬란한 출판문화가 아니고 금서를 연구의 대상으로 삼는가? 그 이유는 첫째, 역사의 발전과정에 많은 영향을 주고 현재까지도 휼륭한 책으로 일컬어지는 것 가운데 상당수가 그 시대에는 지배권력에 의해 금서처분을 받은 것들이었다는 점이다. 둘째, 서적에
Ⅰ. 서 론
1. 신소설의 개념
신소설에 대한 지금까지의 연구는 그 개념을 어떻게 설정하느냐에 따라서 매우 상이한 방향으로 전개되어 왔다. 한국문학사의 연구에 있어, 신소설은 고소설과 다른 새로운 소설이라는 개념으로, 즉 근대로의 이행기에 발생한 소설들을 총칭하는 개념으로 파악하거
“소설-중세에서 근대로의 이행기 문학”
소설사의 단계가 고소설 그 당시에는 소설을 패설(稗說) · 고담(古談) 등으로도 일컬었으며, 국문으로 된 것은 언패(諺稗) · 언서고담(諺書古談) 등으로 지칭하였다. 우리말 명칭은 고담과 같은 뜻인 이야기책이었다. 신소설이 나오게 되자 이것과 구별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