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기들이 제작되었으나 이 시기는 매우 불안정하고 불확실한 시기로 남아 있는 작품이 많이 없다. 당시 상우현, 여요현의 상림호반 근방에 있는 요지는 당과 오대까지 실제로 사용이 되었다는 기록이 있다.
4-4 수 시대 (581~617)
581년 문제가 수를 창건하였다. 이 당시 중국을 통일하였을 뿐 아니라 중
미황색(米黃色) 태토가 약간 드러나고 보이고 있다. 그릇 전체적으로 유약 표면이 아무 무늬 없이 깨끗한데 지금까지 전해지는 여요(汝窯)의 자기 중 이러한 예는 아주 드물다. 그 온화하고 우아한 빛깔과 광택은 바로 송나라 사람들이 추구했던 비 온 후 파란 하늘과 같은 고요하고 맑은 아름다움이다.
Ⅰ. 개요
고려왕조는 궁예가 세운 후 고구려의 후신으로 918년 왕건이 왕위에 오르고, 국호를 고려(高麗)라 하고 수도를 송악으로 옮겨 정치적, 군사적 기반을 확고히 하여 935년과 936년에 신라와 후백제를 통일하기에 이른다. 그뿐만 아니라, 망명해 오는 발해의 고구려계 지배층까지도 우호적으로 받
) 중국도자의 유래
영어단어 <차이나>는 중국이란 뜻 일 뿐만 아니라 도자기란 뜻도 있습니다.
중국은 오래전부터 도자기나라로 불리 워 왔습니다. 그럼 중국과 도자기사이에는 구경 어떤 관계가 있겠습니까?
고고학 자료가 증명해준 바와 같이 도자기의 전신은 원시적인 청자기였는데 이는 도기
자기네의 노래를 향가(鄕歌)라고 일컬은 것과 마찬가지로, 고려 사람들은 중국계(中國系)의 악부(樂府)니 악장(樂章)이니 하는 정악(正樂) 또는 아악(雅樂)에 대하여 자기네의 노래, 즉 속악(俗樂) 또는 향악(鄕樂)의 노래 이름을 ‘별곡’이라는 말을 붙여지었기 때문이다. 그 형식면에서 보면 《한림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