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황색(米黃色) 태토가 약간 드러나고 보이고 있다. 그릇 전체적으로 유약 표면이 아무 무늬 없이 깨끗한데 지금까지 전해지는 여요(汝窯)의 자기 중 이러한 예는 아주 드물다. 그 온화하고 우아한 빛깔과 광택은 바로 송나라 사람들이 추구했던 비 온 후 파란 하늘과 같은 고요하고 맑은 아름다움이다.
4-3-1 삼국, 육조 시대의 도자기
6세기가 되어서야 정말로 질 좋은 자기들이 북쪽 지방에서 제작되기 시작한다. 당시 불교 조각에서 보이는 것과 동일한 다양하고 활력이 있는 양식을 보여주기도 하고, 연화와 같은 불교적 소재를 따오기도 하고, 사산조 페르시아의 금속 공예 문양에서 연주나 사자탈
1. 삼국의 정립과 통일
위
⑴ 건국: 조조의 장자 조비가 220년 황제의 자리에 오름
⑵ 둔전제
① 둔전을 최초로 조직화한 사람은 진의 몽염이나 둔전의 시행에 있어서 조조가 가 장 유명함
② 군대 주둔시 주둔지에서 경작에 종사하여 물자를 자체 조달
③ 조조의 둔전
㈀ 군둔이 아닌 민둔: 유랑민
중국은 아시아 대륙의 동반부에 위치한 광대한 지역으로, 북은 시베리아의 한대에, 남은 동남 아시아의 열대에 접경하여 남북으로 한서의 차이가 심한 기후에다 고산, 황량한 고원과 초원·사막, 비옥한 평야 등 다양한 기후·풍토를 가지고 있는 나라이다. 이와 같이 중국 대륙은 기후 풍토에 의한 자연
Ⅵ. 청대~근대의 회화
만주족이 세운 청은 명 왕조를 대치하였지만 1680년대까지 한족의 많은 문인들은 몰락한 명의 유민으로 남아있었다. 청의 지배를 거부한 몇몇 화가들은 개성적인 양식을 이룩하여 청대 초기 회화의 새로운 면모를 보여주었다. 강소성 태창을 중심으로 활동한 이른바 사왕 화가